해외직구, 아마존 독주서 알리바바로

입력 2017-11-09 19:39   수정 2017-11-10 06:39

트렌드 어떻게 변했나

알리익스프레스 올 200%↑
청소기·건강식품 구매 늘고 유럽·중국 등으로 다변화
거래액 올 첫 2조 넘을 듯



[ 이수빈 기자 ] 올해 해외 직구(직접구매) 거래액이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시장이 커지면서 해외 직구 국가도 미국에서 유럽, 중국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해외 직구 거래액은 1조5815억원이었다. 작년 같은 기간(1조3054억원)보다 21% 증가했다. 4분기(10~12월) 거래액이 작년만큼만 나와도 연간 거래액이 2조1000억원을 넘어서게 된다.

미국 직구 비중은 계속 줄고 있다. 2015년 79%, 지난해 60%에서 올해는 56%로 낮아졌다. 대신 유럽(20%)과 중국(11%) 직구 비중이 늘었다. 해외 직구 캐시백 사이트인 이베이츠의 거래 분석 결과에서도 이런 변화가 확인됐다. 2015년 한국 직구족의 이베이츠 거래액 상위 쇼핑몰은 아마존, 카터스 등 미국 쇼핑몰이 대부분이었다. 올해는 중국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몰 알리익스프레스 거래액이 아마존을 추월했다. 올 들어 10월까지 한국 알리익스프레스 거래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이베이츠를 거쳐 해외 온라인몰에서 쇼핑하면 구매금액의 일정 비율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구족이 이 사이트를 이용한다.

직구 품목도 달라졌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 3분기(7~9월) 소비자들은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1707억원 △음·식료품 1415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555억원어치를 직구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컴퓨터·주변기기(-4.4%), 생활용품·자동차용품 (-1.3%) 등의 거래액은 감소했고, 음·식료품(31.5%), 가전·전자·통신기기(24.7%),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3.9%) 등은 증가했다. 유통업계에서는 태블릿PC 노트북 등 과거 직구 인기품목 구매가 줄어들고, 청소기 명품 건강식품 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했다. 이베이츠에서 올해 1~10월 명품 패션 거래액은 75% 증가했다.

업계에선 올해 광군제(11월11일)와 블랙프라이데이(11월24일)에도 명품 패션과 리빙 상품 해외직구 거래액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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