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했지만… 논란 커지는 금감원장 채용청탁 의혹

입력 2018-03-11 19:58  

최 원장 "지인 아들 건은 추천이지 청탁 아니었다"
금감원 "최 원장 결백…하나은행이 밝혀달라" 요구

정치권 "검찰이 수사해야"



[ 박신영/윤희은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사진)이 하나금융지주 사장을 맡고 있던 2013년 친구 아들의 하나은행 채용 지원 사실을 하나은행에 전달한 것이 적절했느냐는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금감원은 “최 원장이 내부 추천을 한 것일 뿐 청탁은 아니었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금융사 최고경영자(CEO)의 추천 자체가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과 의혹 자체를 금감원이 아니라 검찰이 담당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게다가 최 원장이 금감원의 피감대상인 하나은행에 관련 의혹에 대한 증거를 제출하라고 요구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최 원장 부정 증거 제시하라” 요구

최 원장은 자신이 지인의 아들을 특혜 채용하도록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 “하나금융 사장으로 있을 때 외부에서 채용과 관련한 연락이 와서 단순히 이를 전달했을 뿐 채용 과정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지난 10일 밝혔다.

금감원의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서였다. 최 원장은 금감원이 검찰에 이첩한 은행권 채용비리 의혹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과 관련해선 “(검찰에 이첩한 내용은) 면접 점수가 조작된 것으로 확인되거나, 채용 요건에 부합하지 않음에도 기준 신설 등을 통해 부당하게 합격시킨 사례만을 적발한 것”이라며 자신과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하나은행에 최 원장의 친구 아들이 하나은행에 채용됐던 2013년 당시 점수 조작이나 채용기준 변경이 있었는지 11일 오전까지 확인해달라고 공식 요구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권 채용비리를 검사하는 감독당국의 장(長)이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초유의 사태인 만큼 사실 여부를 하나은행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측은 이에 대해 “최 원장이 특정 인물을 추천한 것은 사실이지만 채용과정에 개입하거나 이로 인해 하나은행이 해당 인물의 평가 점수를 조작한 사실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나은행 관계자의 전화 설명을 통해서다. 하나은행은 또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으로 제기된 내용에 대해선 ‘VIP 추천제도’를 오해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영업 강화 차원에서 거래처 임원 등이 추천한 인물에 대해 하나금융 내부자가 평가한 뒤 추천해 주는 제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여야 정치권 일제히 비판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최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특히 야당은 조속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0일 공식 논평을 통해 “최 원장 의혹이 사실이라면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청년들의 꿈을 짓밟은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국내 은행 다섯 곳에서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적발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금융당국의 수장이 비리 의혹의 장본인이 됐다”고 지적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11일 논평에서 “은행권 감독기관의 장인 금감원장이 채용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은 금감원의 자체 조사로는 설득력이 없다”며 “검찰이 최 원장에 대한 의혹도 엄정하게 수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현직 금융 수장이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상황에서 자체 조사는 국민적 신뢰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필요하면 검찰조사를 통해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고 밝혀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최 원장은 반성하기는커녕 연락이 온 것을 단순히 전달했을 뿐이라는 황당한 답변을 했다”며 “금융지주 사장이 특정 인물에 대한 내용을 전달한 것이 암묵적 추천이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박신영/윤희은 기자 nyusos@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