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금감원 "SM·키이스트, 미공개 정보 이용 여부 모니터링"

입력 2018-03-14 15:03  

≪이 기사는 03월14일(11:14)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금융감독원이 연예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와 키이스트, FNC애드컬쳐의 주가 급등락과 관련, "미공개 정보 이용 여부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SM이 키이스트와 FNC애드컬쳐의 지분을 인수하겠다고 공시하기 전에 이미 주가가 급등했다가 막상 공시가 난 이후 일제히 하락한 데 따라 미리 정보가 샜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해당 업체들의 공시 전후 주가 급등락 사실을 인지하고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불특정다수의 계좌에서 거래가 발생한 것인지, 내부자 등 특정인의 거래인지 등에 대해 절차에 따라 들여다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최대 연예기획사인 SM은 이날 장 시작 1분 전인 오전 8시 59분 배우 배용준씨가 보유한 키이스트 지분 25.12%를 500억원에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기존 키이스트의 최대주주인 배용준씨로부터 지분 전량을 넘겨받아 최대 주주지위를 확보한 것이다.

또 SM은 연예기획사 FNC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코스닥 상장사 FNC애드컬쳐 지분 30.51%를 300억원에 인수한다고 차례로 공시했다.

키이스트 주가는 피인수 사실이 공시되기 전날(13일) 하루 동안만 20.21% 급등했으며 FNC애드컬쳐는 지난 사흘동안 18.4%, SM도 사흘간 15% 각각 올랐다. 공시이후 이날 오전 11시 현재 일제히 4~7%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상장회사 미공개 중요정보를 직접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이용하게 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상 형사처벌 또는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는 위법행위다.

내부자 및 준내부자, 이들로부터 정보를 전달받은 1차 정보수령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부당이득의 5배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간접적으로 미공개중요정보를 전달받은 2차 이상 정보수령자도 부당이득의 1.5배 이하 과징금을 부과 받을 수 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