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개편에 목소리 낸 진보교육감 후보들 "수능 절대평가"

입력 2018-05-10 14:44   수정 2018-05-10 14:52

조희연 등 예비후보 15명 '공동공약 발표'



조희연(서울) 예비후보를 비롯한 13개 시·도 ‘민주진보교육감 후보’ 15명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절대평가 전환 등 입시경쟁교육 해소 취지의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특권학교’인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는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진보진영 교육감 예비후보들은 1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핵심 공동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경쟁과 서열화를 넘어 교육 공공성과 민주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 및 학교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을 약속한다”며 이 같은 공약을 내놓았다.

이들은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를 비롯해 대입전형을 학교 교육활동 중심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했다. 특히 2022학년도 대입 개편과 관련해 “공론화 과정이 개혁 반대세력에 휘둘리지 않고 공교육 정상화에 부합하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입 개편 논의 본격화로 입시제도 개혁의 중차대한 분기점 앞에 있다. 주입식, 줄 세우기식 입시경쟁교육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면서 “수능 자격고사화, 대학서열 체제 해소 등 학벌사회 타파의 원동력이 될 특단의 정책들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 8월 결정을 앞두고 관심이 집중된 대입 개편에 대해 출마자들이 수능의 영향력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직접 밝힌 것이어서 다음달 교육감 선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수능 정시전형 확대 주장을 ‘개혁 반대’로 표현한 탓에 자칫 여론의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자사고·외고·국제고는 일반고로 전환해 고교평준화를 구현하고, 혁신학교 성과를 일반 학교로 확산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학교교육 분량 및 난이도는 적정 수준으로 줄이거나 낮추겠다고 했다. 암기 위주에서 벗어나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감수성 문제해결능력 등을 길러내는 교육을 하겠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교장공모제 확대, 교원 노동·정치기본권 보장, 학생 청소년 인권법·조례 제정,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을 약속했다. 나아가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학교장 선출에 참여하는 ‘교장선출제’를 시범 실시하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법외노조 철회, 청소년 선거연령 인하도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또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미세먼지·석면 문제 해결 △고교 무상교육 실현 △공립유치원 확대 △돌봄기능 강화 등 공교육 책임성 제고와 교육복지 강화를 공약했다. 최근의 남북 해빙 무드에 발맞춘 평화 교육, ‘스쿨 미투’에 따른 성평등 교육 등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진보진영 예비후보들은 “무상교육 혁신학교 인권조례 고교평준화에서 시작된 교육복지와 교육민주화를 한 차원 더 발전시켜야 할 때”라며 “민주진보교육감 후보들이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왜곡된 입시경쟁교육을 바로 세워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에 힘을 모으겠다”고 힘줘 말했다.

민주진보교육감 후보 연석회의에는 조희연(서울) 송주명(경기) 도성훈(인천) 박정원(강원) 김병우(충북) 성광진(대전) 김승환(전북) 장석웅(전남) 장휘국 최영태(이상 광주) 노옥희(울산) 박종훈 차재원(이상 경남) 이찬교(경북) 이석문(제주) 예비후보 등 15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송주명·도성훈·성광진·김승환·장석웅·노옥희·이찬교 예비후보 7명이 참석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