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소상공인 74% 경영위기…대응 방안 1위는?

입력 2018-07-22 09:08  

직원 축소·메뉴 개발 및 비용절감 등 노력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 10명 중 7명이 내부 부진 및 최저임금을 감당하기 어려워 긴축 경영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2일 영세한 유통·서비스업 사업주 등 자영업자·소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경기상황에 대한 의견조사'에서 올해보다 10.9% 인상된 내년도 최저임금 8천350원을 '감내하기 어렵다'고 말한 응답자 비율이 74.7%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작년보다 올해 상반기 매출 악화 등으로 경영위기에 처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75.3%에 이르렀으며 '양호'하다는 답변은 2.3%에 머물렀다.

상반기 경영 위기 상황이라고 응답한 업자 중 월매출이 20% 넘게 감소했다는 응답자는 44.2%로 나타났다.

경영위기의 원인(복수응답)으로는 '내수(판매) 부진'(61.1%)을 가장 많이 꼽았고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부담 가중(57.5%), 경쟁 심화(30.1%), 재료비 인상(29.2%) 등 순이었다.

또한 경영위기에 대한 대응방안으는로 직원 축소(53.1%), 메뉴개발·비용절감 등 시장친화 노력(29.2%), 가격 인상(13.3%), 근로시간 단축(11.5%), 사업 포기 고려(11.5%) 등을 제시했다.

김경만 경제정책본부장은 "정부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카드수수료 인하, 보완세제대책, 임대료 억제를 위한 임대차보호법 개정 등을 추진하고 최저임금의 업종별·규모별 구분적용도 제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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