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 관료 전진 배치

입력 2018-08-30 18:03  

5개 부처 장관 교체

김동연 부총리·최종구 위원장과 '실무형 팀워크' 구축

사회부총리 유은혜
국방부 장관 정경두
산업부 장관 성윤모
고용부 장관 이재갑
여가부 장관 진선미



[ 손성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교육 국방 등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수준의 개각을 했다. 지난달 26일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임명한 데 이어 이날 전체 장관의 30%에 가까운 5명을 추가 교체하면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새롭게 출범했다.

문 대통령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재선의 유은혜 민주당 의원(56), 국방부 장관에는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58)을 지명했다.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이재갑 전 근로복지공단 이사장(60),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재선의 진선미 민주당 의원(51),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성윤모 특허청장(55)을 발탁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개각은 개혁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돌려주겠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개각 대상 부처가 장관이 구설에 올랐거나 부처 업무평가가 낮았던 곳으로 ‘문책성 인사’란 지적이 나온다. 인사 교체에 소극적인 문 대통령이 5개 부처 수장을 전격 바꾼 것은 집권 2년차를 맞아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번 개각 대상에 경제부처인 산업부와 고용부가 포함된 것은 저조한 고용상황과 소득 양극화로 나타난 혁신성장 부진 등에 대한 문책성 성격이 짙다는 평가다. 대신 재신임을 받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실무형 관료 출신을 중용함으로써 혁신성장에 속도를 내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박근혜 정부 당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위를 감찰하다 사임한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55)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임명하는 등 4명의 차관급 인사도 했다. 방위사업청장에는 왕정홍 감사원 사무총장(60), 문화재청장에는 정재숙 중앙일보 기자(57),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는 양향자 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51)이 발탁됐다. 청와대는 1개 부처 장관의 인사검증 작업을 하고 있다며 추가 개각 가능성을 시사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