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매년 2조 투입해 2022년까지 일자리 26만개 창출"

입력 2018-11-06 14:55  

참여와 혁신을 통해 일자리의 양과 질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4대전략 16개 과제 제시
일자리 양적 성장을 통해 청년일자리 2만2천개, 혁신성장 일자리 10만개, 지역주도 일자리 만8천개, 사회적 일자리 2만5천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오거돈 부산시장(사진)은 6일 오후 부산시청 26층에서 부산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민선7기 시민행복 일자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로드맵에서는 앞으로 4년간 시민 참여와 산업구조 혁신을 통해 일자리 ‘양적 성장’과 ‘질적 개선’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시민행복 일자리, △혁신성장 일자리, △지역주도 일자리, △상생협력 일자리 등 4대 전략 16개 과제를 추진해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일자리 행복도시 부산’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먼저 시민행복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시민이 직접 일자리 사업을 기획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시민과 기업이 참여하는 시민체감형 시민행복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의 정규직 비중, 업종별 신규 취업자수?퇴직자수, 임금 및 복지수준 등 고용의 양적?질적 개선을 위한 부산형 고용지표를 개발하여 일자리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청년, 여성, 신중년 등 취업계층별 고용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청년에게는 공공기관 일자리 1만개를 포함한 2만2000개 일자리를 제공하고, 여성일자리 7000개,장노년일자리 8만7000개, 장애인일자리 1600개를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 일자리도 마련한다.산업구조 개편을 통한 새로운 전략산업 육성 등 신성장 동력산업을 발굴하고 이를 뒷받침할 성장 기반을 구축해 혁신성장 일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주력산업 첨단화를 위해 스마트 해양, 지능형기계, 미래수송기기, 글로벌관광 4개 전략산업을 육성하고, 신기술 중심 혁신성장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지능정보 서비스, 라이프 케어, 클린테크 등 3개 산업을 육성해 미래 강소기업 300개사를 키우고, 혁신성장 일자리 10만 여개를 만들 계획이다.

국내외 우량기업 145개사를 전략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창업이 일자리창출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지원주택 100호 건립, 창업플러스센터 구축, 청년지식창업지구 조성을 통해 창업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창업펀드 5000억원을 조성하고, 성장단계별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창업투자 지원을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지속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조성과 고용성장을 촉진하는 지역주도 일자리도 만들기로 했다.시와 지역상공계, 공공기관 등 지역의 모든 기관단체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민관협력 일자리 1만 4000여 개를 만들고 일자리사업의 범위도 부산과 울산 경남으로 확대해 광역권 일자리 4000개를 제공한다.동남권 노동시장 실태 분석을 통해 광역경제권 일자리 상생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지역 중소기업의 지원을 확대해서 고용창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2022년까지 연 35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소상공인 특별자금도 2018년 2000억원에서 2019년 4000억원으로 2배 확대한다. 200억원 일자리창출 상생펀드를 조성해 고용우수기업을 지원한다. 현재의 고용우수기업 인증제도를 ‘고용의 질적 성장’ 중심으로 개선해 좋은 일터 500개사를 선정하고, 각종 기업지원 정책에 우선권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상생협력 일자리를 확대한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입문-보육-멘토링-투자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양육부담 경감과 여성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아이돌봄서비스, 고령화 등에 따른 장애인, 노인돌봄서비스, 도슨트, 생활체육지도자 등 문화, 체육, 관광분야 서비스, 보육, 요양, 보건서비스 등 수요가 많고 시급한 분야 중심으로 2022년까지 사회적 일자리를 2만5000개 신규창출 할 계획이다. 정부의 정규직 전환지원금에 시 지원금을 추가 매칭하는 등 정규직 비중을 70% 이상 증가시켜 나갈 계획이다.

오 시장은 “일자리 문제는 부산시 혼자 해결할 수 없으며, 단기간에 해결할 문제가 아니므로 시민과 지역의 모든 기관, 부?울?경의 역량을 결집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 스스로 고용을 창출 할 수 있는 일자리생태계를 조성하고 청년은 ‘꿈’을 찾고, 장년은 ‘안정’을 찾고, 노년은 ‘행복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일자리 만들기에 온 시정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민선7기 부산광역시 일자리정책의 기본방향 설정 및 주요계획을 심의·자문·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될 ‘부산광역시 일자리위원회’의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일자리위원회는 민선7기의 다양한 사업, 취업지원, 인력양성 등 일자리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과 사업추진 성과에 대한 점검·평가 등의 역할을 한다. 유관기관, 학계, 연구기관, 일자리분야 현장전문가(청년·여성·장노년·취약계층) 등 25명으로 구성됐다.부산시의 다양한 일자리 정책에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방침이다.

고용위기 발생 시 신속한 대책마련, 일자리 추진실적에 대한 점검과 평가, 광역권 일자리 협업사업 발굴 등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를 위해 실무분과를 별도로 구성해 일자리위원회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날 식전행사로 부산시, 한국주택금융공사, 부산은행이 함께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을 지원하고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한국주택금융공사와 부산은행이 총 200억원의 규모로 일자리창출 상생펀드를 조성해 부산지역 중소기업, 사회적경제 기업 등이 저리로 기업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부산시는 지역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지역 주력산업 기업 등에게 홍보와 협력을 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이날 일자리위원회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부산을 방문하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에게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과 관련, 혁신도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금융·해양·영화·영상 기관의 부산이전과 동남권 원전해체기술연구소가 고리1호기가 있는 부산에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