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 로봇·VR 보행훈련기…시니어 산업 이끌 新기술 펼쳐졌다

입력 2018-11-08 18:13  

'2018 시니어 리빙&복지 박람회'

뇌 기능 향상·욕창 방지 앱 관심
노화방지·웰다잉 강좌 등도 열려
15개국 바이어와 수출 상담도



[ 임유 기자 ]
치매 예방 로봇 ‘실벗-3’이 트로트 노래에 맞춰 전후좌우로 움직이며 춤을 추자 사람들이 주위로 몰려들었다. 실벗-3을 개발한 로보케어 관계자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춤을 따라 추는 등 로봇에 내장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킨텍스, 한국경제신문사 공동 주최로 8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2018 시니어 리빙&복지 박람회(SENDEX·센덱스)’에는 고령친화산업의 최신 경향을 직접 확인하려는 업계 종사자, 해외 바이어, 일반 관람객 등으로 북적였다. 이번 행사는 10일까지 열린다.

노년 건강 돕는 콘텐츠 눈길

노년에 떨어지기 쉬운 인지기능과 체력을 재밌고 안전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주목받았다. 헬스케어 콘텐츠 개발 기업 비전웍스는 농장 경영, 낚시 등 재밌는 주제로 노인의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등을 훈련할 수 있는 기능성 게임을 선보였다. 김민표 비전웍스 대표는 “인지과학, 심리학 등 박사급 연구원들이 모여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뇌 건강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 노인의 인지기능을 진단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노년 건강의 핵심인 보행능력에 필요한 근력과 유연성, 균형감각 등에 좋은 보행훈련기를 선보인 딥다유니, 실내 자전거와 가상현실(VR)을 결합해 기억력과 하지 근력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게 한 맨엔텔 등도 눈길을 끌었다. 서울 성동구에서 온 손영선 씨(84)는 “노인 관련 박람회가 자주 없는데 매년 센덱스에 와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많이 배워 갈 수 있어 좋다”고 했다.

첨단 헬스케어기기 대거 출품

정보기술(IT)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도 눈에 띄었다. 모닛 실버케어 모니터링 시스템은 병뚜껑 모양의 작은 기기다. 이 기기를 노인 환자의 기저귀에 붙이면 대변, 소변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간병인에게 알려줘 환자의 발진과 욕창을 방지한다. 모닛 관계자는 “첨단 센서와 알고리즘을 적용해 대변과 소변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다”며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휠은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전동휠체어 ‘휠’을 공개했다. 휠체어 바퀴가 작은 바퀴 24개로 이뤄져 제자리에서 회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노화 연구 등 부대행사 풍성

각종 부대행사도 함께 열렸다. 최신 노화 방지 기술을 소개하는 국제제로테크놀로지 엑스포에서는 만물인터넷(IoE)을 이용한 실시간 시니어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노년학과 기술의 융합에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세계엔딩산업박람회는 웰다잉 강좌를 포함한 여러 세미나를 통해 죽음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15개국에서 온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도 마련됐다.

임유 기자 free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