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조례개정 거수기 된 서울 구의회…'무용론' 솔솔

입력 2018-12-23 17:43  

與 구의회 장악…'일사천리'

"예산안 처리 이의 없습니까"…구의원 "없습니다" 만장일치
구청 견제 모습 볼 수 없어

유일한 野 구청장 서초구만 밤샘 공방…예산 126억 삭감
회의록도 제때 공개하지 않아…'깜깜이 예산 편성' 비판 쇄도



[ 임락근 기자 ]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의회. 오전 11시가 되자 내년도 종로구청 예산안, 조례 개정안 등 4개 안건을 표결에 부치는 본희의가 열렸다. 회의 진행은 일사천리였다. 의장이 안건을 상정할 때마다 “이의 제기나 토론 신청을 하고 싶은 분이 있습니까”라고 물었지만 구의원들의 답변은 “없습니다”뿐이었다. 표결은 모두 만장일치였다. 4개 안건이 통과하는 데 걸린 시간은 24분이었다.

구의회서도 민주당 ‘일방통행’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 25개 자치구 중 24곳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구청장이 당선되고, 21곳의 구의회에서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하는 ‘민주당 천하’에서 구청을 견제해야 하는 구의회들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 등을 끝으로 서울 25개 자치구의 내년도 예산안이 모두 구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대부분 구청이 제출한 예산안이 감액 없이 확정됐다. 종로구 내년 예산안은 4222억원으로 올해보다 9.88% 늘었지만, 총액 증감 없이 20억원 규모의 내부 미세 조정만 거친 뒤 통과됐다. 올해 대비 24.1% 늘어난 예산을 편성해 25개 자치구 중 가장 증가폭이 큰 강동구도 의회에서 별다른 제지를 받지 않았다.

본회의에 앞서 예산안을 심사하는 각 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예산을 놓고 구청을 견제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성북구 복지문화국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한 성북구의회 예결위에서 의원들은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지원을 받는 매칭사업이 많은데, 이를 삭감할 경우 다음해 사업을 받을 수 없다”는 구청 측 해명에 어떤 반박도 하지 않았다. 성북구 내년 예산안도 총액 증감 없이 지난해보다 7.3% 늘어난 6809억원 규모로 본회의를 통과했다.

반면 유일한 ‘비민주당’ 소속 구청장이 있는 서초구는 내년도 예산 126억원가량을 삭감당했다. 15명의 구의원 중 자유한국당과 민주당 소속 의원이 7명씩인 서초구의회는 예결위 일정을 연장하고 계수조정을 본회의가 열리는 날 새벽까지 이어가는 등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국회나 광역의회에 비해 감시의 눈이 거의 없다시피 한 기초의회를 한 당이 장악하면 일방통행 예산 심사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회의록 공개도 안 해

구의회의 회의록 공개 시점이 지나치게 느린 것도 ‘깜깜이 예산 편성’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배경이다. 비교적 빨리 회의록을 공개하는 국회나 시의회와 달리 구의회 회의록 공개 시기는 제각각이다. 성북구의회가 온라인에 공개한 의회록은 지난달 1일자가 최근이다. 강남구의회의 전자회의록은 10월에 멈춰 있다. 지방자치법과 각 구의회의 규칙에 따르면 ‘의장이 비밀을 요하거나 사회의 안녕, 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하는 부분’ 이외에는 회의록을 모두 공개하도록 돼 있다.

광역의회와 기초의회의 역할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서울 구의원 수는 비례대표를 포함해 423명에 달한다. 이창기 대전대 행정학과 교수는 “기초의회 업무는 광역의회 업무와 중복되는 게 많다”며 “기초의회를 최소화하고 광역의회 기능을 강화해 기초단체장을 감시 감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내년부터 지방의원 연봉(의정비) 제한이 사실상 없어지면서 일부 지방의회는 큰 폭의 연봉 인상을 추진 중이다. 강원 인제군의회는 올해보다 45%, 세종시는 26.8% 올릴 계획이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