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롯데 금융계열 3사, 패키지 아닌 개별 매각으로 가닥

입력 2019-01-15 17:57  

투자설명서 개별 발송

캐피탈에 KB·신한지주 등 눈독
한화·MBK·오릭스는 카드 관심
손보는 BNK금융 등 후보 거론



[ 이동훈/이지훈 기자 ] ▶마켓인사이트 1월15일 오후 4시10분

롯데그룹 금융계열사인 롯데캐피탈·카드·손해보험 매각이 패키지가 아니라 개별 매각하는 것으로 사실상 가닥이 잡혔다.

1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과 매각주관사인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은 이번주 롯데캐피탈의 투자설명서(IM)를 금융지주 등 인수후보에 배포할 예정이다.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의 IM은 앞서 이달 초 인수후보에 발송했다. 예비입찰 시기도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은 오는 28일, 롯데캐피탈은 다음달 중순께로 예상되는 등 별도로 이뤄지고 있다.

이번 롯데 금융계열사 매각에서는 패키지 인수를 장려하는 가점 제도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별 매물 가격이 가장 중요한 인수 조건이다. 매각 대상 기업의 자문사도 다르다. 재무자문은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 총괄하고 있지만 법률자문은 롯데캐피탈과 롯데카드는 김앤장, 롯데손해보험은 율촌이 나눠 맡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롯데그룹 측이 비인기 매물의 입찰 저조를 우려해 공식화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매각은 사실상 개별 매각으로 치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개별 입찰을 받으면 인기 매물인 롯데캐피탈에 인수후보가 몰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롯데캐피탈은 지난해 1000억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올린 알짜 회사다. 할부·리스·대출 등 소매 분야에 강점이 있어 KB, 신한 등 금융지주를 비롯해 MBK파트너스 등 사모펀드(PEF)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롯데카드는 수수료 인하 등 규제 이슈가 부담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2006년 LG카드(현 신한카드) 매각 이후 10여 년 만에 나온 대형 카드사 매물이라는 점에서 금융지주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KB국민카드가 롯데카드를 인수할 경우 신한카드와 선두자리를 다투는 등 업계 판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한화그룹을 포함해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 오릭스PE 등 대형 PEF도 롯데카드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손해보험은 인수 후 추가로 대규모 유상 증자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가장 낮다는 평가다. 다만 앞으로 커지는 퇴직연금 시장에서 강점을 갖췄다는 점에서 BNK금융지주, 일본계 금융사 등이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이동훈/이지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