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정진 기자 ]
한국 전통의 ‘소리’와 중국 경극 ‘이야기’ 그리고 ‘손짓과 동작’이 만나는 새로운 창극이 무대에 오른다. 국립극장은 오는 4월 5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창극 ‘패왕별희’(사진)를 공연한다.이 작품은 25년간 경극을 만든 대만 연출가 우싱궈가 연출을 맡았다. 그는 1986년 대만당대전기극장을 창설해 경극과 서양 현대극 등 각종 장르를 융합한 작품을 선보여왔다. 12일 서울 동대문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서울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우싱궈는 “2년 전 김성녀 전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이 찾아와 창극과 함께 해보자고 제안했다”며 “경극이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 전통이 현대와 융합할 수 있을 때 가치 있다고 생각해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창극을 깨려고 하는 게 아니라, 전 우주적 외침이 담겨있는 판소리 고유의 리듬감을 유지하면서 경극 동작과 시각적 아름다움을 더해 창극을 풍성하게 해주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패왕별희는 2000년 전 춘추전국시대 초한 전쟁 당시 초패왕 항우와 한황제 유방의 대립을 담은 중국 대표 경극 레퍼토리다. 2시간 공연 동안 두 영웅이 벌인 5~7년간의 서사를 그대로 따라 간다. 항우가 유방을 놓쳐 패전의 원인이 된 ‘홍문연’ 장면, 항우를 배신하고 유방 편에 서 그를 위기에 빠뜨린 한신 이야기를 추가했다. 이번 창극 대본을 쓴 대만 극작가 린슈웨이는 “항우가 우희와 이별하고 자결하는 ‘패왕별희’ 장면이 왜 슬픈지 중국 역사를 알지 못하면 느끼기 힘들다고 판단해 두 장면을 추가했다”고 말했다.이번 작품은 100% 창극으로 이어진다. 여기에 중국 경극에서 나오는 정형화된 몸짓과 동작들을 창극 배우들이 그대로 따라한다. 배우들은 검보(·사람의 얼굴 같지 않은 모양으로 얼굴색에 따라 각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경극 분장)는 하지 않는다. 중국 영화 ‘와호장룡’으로 제73회 아카데미에서 미술상을 받은 아트디렉터 예진톈이 의상디자인을 맡은 점이 눈길을 끈다. 경극 의상이 지닌 상징성을 표현하면서 창극에 맞춰 더 가볍고 활동적인 소재와 디자인으로 의상을 제작했다.
항우의 정실부인 ‘우희’역은 남성 창극 배우 김준수가 맡았다. 경극 패왕별희에선 배우 메이란팡(매란방)이, 영화 ‘패왕별희’에선 영화배우인 고(故) 장궈룽(장국영)이 맡는 등 그동안 패왕별희 역할 중 ‘우희’는 유독 남성이 맡아왔다. 린슈웨이는 “김준수 소리를 듣고 한국에 이름을 남길 만한 ‘우희’, 한국의 메이란팡이 될 거라 확신했다”고 말했다.
작창과 음악감독을 맡은 이자람 감독은 “공연 1장부터 7장까지 소리를 안 하는 순간이 없을 정도로 방대한 창극이지만 대본이 주는 영감이 너무나 벅차 지루하지 않게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