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대한항공·한진칼·롯데케미칼 등 표대결 주목

입력 2019-03-24 18:26  

이번주 1588社 주총
29일에만 597곳 '슈퍼 주총데이'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재선임에
국민연금 반대할지 여부 관심



[ 김익환 기자 ] ▶마켓인사이트 3월 24일 오후 4시15분


이번주(3월 25~29일)에는 1588개 상장사의 정기 주주총회가 열린다. 대한항공 주총에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놓고 표 대결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케미칼과 롯데칠성음료 주총에서 사내이사를 연임하게 될지도 관심이다. 한진칼 현대홈쇼핑 무학 태양 등 주총에서는 대주주와 행동주의 펀드 간 충돌도 예고됐다. 12월 결산 상장사는 이달 안에 정기 주총을 마쳐야 한다.

24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12월 결산 상장법인 2216개사 가운데 71.66%인 1588개사가 이번주 정기 주총을 연다.

25~28일 매일 149~362개 기업이 주총을 개최한다. 한진칼 KCC 두산 삼천리 매일홀딩스 넷마블 아시아나항공 등 597개사가 주총을 여는 오는 29일은 ‘슈퍼 주총데이’가 될 전망이다.


27일 대한항공 주총은 국민연금의 행보가 관심이다. ‘물컵 갑질’ 등 물의를 빚은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책임을 물어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에 반대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조 회장(특수관계인 포함)은 대한항공 지분 33.74%를 보유하고 있지만 국민연금 지분도 11.56%에 달한다. 대한항공은 정관에 ‘사내이사 선임은 주총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해 국민연금이 반대하면 통과 여부를 장담하기 어려울 수 있다.

29일 열리는 한진칼 주총에서는 석태수 대표이사(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놓고 표 대결이 벌어질 전망이다. 한진칼 2대 주주인 행동주의 펀드 케이씨지아이(KCGI)는 석 사장 재선임에 반대할 뜻을 밝혔다. 하지만 국민연금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이날 “특별한 문제가 없다”며 석 사장 재선임 안건에 대해 찬성을 권고했다.

국민연금이 주주제안으로 올린 ‘금고 이상 형이 확정된 이사 해임’ 내용의 정관 변경 안건도 한진칼 주총에서 다룬다. 이 안건은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통과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롯데케미칼(27일)과 롯데칠성음료(28일) 주총에서는 신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상정한다. 국민연금은 2015년, 2017년 신 회장이 계열사 이사를 과도하게 겸직한다며 롯데케미칼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했다. 이 때문에 이번에도 국민연금이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인 SC펀더멘털은 27일 무학, 29일 태양 주총에서 각각 대주주 측과 주주제안 안건을 놓고 힘겨루기를 한다. 국내 펀드인 밸류파트너스운용은 28일 아트라스BX, 29일 KISCO홀딩스 주총에서 표 대결을 예고했다.

28일 열리는 현대홈쇼핑 주총에선 미국계 돌턴인베스트먼트와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등이 대주주가 제시한 이사선임 등의 안건에 반대하기로 하고 표를 결집하고 있다. 현대홈쇼핑 지분 3%를 보유한 VIP자산운용도 이들에 가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