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서비스 부문

입력 2019-04-24 17:16  

[ 서희연 기자 ] ■ 롯데닷컴 - 유통·인프라 20년 노하우…전자상거래도 진격


롯데쇼핑 e커머스 사업본부의 롯데닷컴이 ‘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온라인 쇼핑몰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996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종합 쇼핑몰로 출범한 롯데닷컴은 ‘내가 고객이라도 선택할 이유가 있고 다시 찾을 가치가 있는 회사’를 브랜드 비전으로 하며 폭넓은 온·오프라인 유통 인프라와 20년간 축적한 전자 상거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2017년부터는 ‘사는 게 즐겁다’를 브랜드 슬로건으로 지정하고 고객이 보다 높은 구매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9년 3월 기준 누적 회원은 2100만명이다. 2018년부터는 다양한 제조 브랜드들과 ‘업무제휴 협약’인 JBP를 맺어 고객에게 유명 브랜드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임과 동시에 ‘로썸 스튜디오’(의류), 후스앤후스(생활) 자체 PB 상품 출시로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지난 달, 3월 28일부터는 롯데닷컴 앱 내에서 추가 앱 다운로드 없이 롯데닷컴/롯데홈쇼핑/하이마트/롯데마트/엘롯데/롯데프레시/롭스 7개의 쇼핑몰을 이용 할 수 있는 “롯데 ON” 서비스를 오픈하며 고객이 더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롯데닷컴은 “앞으로도 롯데닷컴은 고객관점에서 생각하고 차별성을 키워 고객이 계속 찾고 싶은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 파리바게뜨 - 파리바게뜨표 명품 커피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


(주)파리크라상 대표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을 3년 지속 수상했다.

파리바게뜨는 국내에 프랑스풍 베이커리 문화를 소개하고 발전시키며 대한민국 베이커리 시장을 선도해온 대표 브랜드로, 맛과 품질에서 혁신적인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국내 식문화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파리바게뜨가 자체 커피 브랜드 ‘카페 아다지오’의 맛과 향을 한 단계 높인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를 선보였다.

파리바게뜨의 커피 연구원들이 싱글 오리진 생두의 장점을 조합해 최적화된 비율로 배합해 만들었다.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는 생두의 로스팅 단계부터 기존 커피와 차별화를 꾀했다. SPC그룹 로스팅 센터에서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7일간 숙성시켜 아로마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올렸으며, 풍미 유지를 위해 자체적으로 ‘7 데이즈 원두 원칙(로스팅 후 14일 이내에만 판매)’도 만들었다.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의 탄생 배경에는 최상의 생산 시설과 전문 기술력을 갖춘 SPC그룹 로스팅 센터가 있다. SPC그룹 로스팅 센터는 이탈리아 정통의 에스프레소 기술이 적용된 스콜라리社의 로스팅 설비를 갖췄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2015년 카페 아다지오 출시 이후 파리바게뜨 가맹점의 커피 관련 매출만 1.5배 이상 늘었다”며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를 통해 ‘베이커리뿐만 아니라 커피도 가장 맛있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스타항공 - 하늘 길이 즐겁다…항공여행 대중화 선도


이스타항공이 ‘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저비용항공사 부문 1위로 선정됐다. 2007년 첫 설립된 이스타항공은 ‘짜릿한 가격으로 추억을 파는 국민항공사’라는 슬로건 아래 기존 대형 항공사 위주의 항공시장 독과점을 깨고 합리적 가격을 통한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목표로 설립됐다. 설립 당시 9900원 항공권, 동대문 제작 승무원 유니폼, 제트항공기 도입, 얼리버드 요금제 도입 등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2009년 김포~제주 첫 취항 이후 현재까지 무사고 운항 44만 시간을 기록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가입 기준인 국제항공안전심사 제도 인증을 받아 940여 개의 안전관리, 운항, 통제, 정비, 객실, 운송, 화물, 항공보안 등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8개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를 완료해 운항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아울러 실용적인 가격의 항공권 제공은 물론 신규 노선 개발을 통해 일본 이바라키, 베트남 푸꾸옥, 필리핀 팔라완 등 국적항공사 단독 직항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10개국, 33개 도시, 41개 노선을 운항하며 고객의 항공 선택권을 넓히고 있다.

고객감동을 위한 다양한 기내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풍선릴레이, 칵테일쇼, 가위바위보 이벤트, 라디오 이스타 등과 같은 다양한 기내 이벤트를 객실승무원으로 이루어진 기내 이벤트 팀이 제공하고, 사전주문을 통해 기내에서 취향에 맞는 다양한 기내식과 특화된 유료판매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 예다함 - 상조계 투명·정도·윤리경영으로 고객들에 호평


The-K예다함상조(이하 예다함)가 ‘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업계 최초 수상에 이어 3년 지속 상조 부문 1위에 올랐다.

예다함은 브랜드 신뢰 부문에서 평점 5.3점을 받아 상조업계에서 고객들의 큰 신뢰를 얻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고객들 신뢰와 로열티(충성)의 배경에는 예다함의 철저한 고객납입금 보호시스템과 뛰어난 재무건전성이 있다.

예다함은 고객납입금에 대한 철저한 보호를 위해 제1금융권 6개 은행(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과 지급보증계약을 체결했다. 이뿐만 아니라 모기업인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상기 지급보증에 대한 연대지급보증까지 하고 있어 고객납입금 보호에 대한 2중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2017년 6월 공정거래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국내 상조업계 상위 15개사 중 예다함은 유일하게 4대 재무건전지표 조건을 모두 충족했으며, 2018년 6월 발표에서도 여전히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윌비스신광은경찰 - 최다 수강생·최고 합격률의 신광은경찰학원


한국소비자포럼과 브랜드키, 엠블럼이 공동 실시한 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조사에서 경찰 ‘최다수강생’, ‘최고합격률’을 인정받고 있는 신광은 경찰학원이 경찰공무원 분야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합격에 최적화된 커리큘럼’, ‘차별화된 티칭 노하우’를 통해 ‘최단기 합격’을 기록하는 신기원을 이룬 신광은 경찰학원은 MBC, SBS, KBS, EBS, JTBC, 연합뉴스TV, YTN, TV조선, 대만TV, 일본TBS, 요미우리TV, 후지TV, 도쿄TV 등 전 세계 언론사에서 뜨거운 취재 열기를 보일 정도로 경찰 학원의 선두를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실제로 경찰 채용 시험 합격 후 교육 중인 중앙경찰학교 합격생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합격생 10명 중 7~8명이 신광은 경찰학원의 강의를 수강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또한 2017년 8월 기준으로 경찰공무원 학원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 10개 지역 전국 캠퍼스 동시 실수강생 4000명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한 각 과목 절대강자로 손꼽히는 경찰 전문 교수진들이 경찰 직렬의 출제경향에 맞는 전문 교재를 만들어 노량진에서 유일무이한 집중 연강식 수업방식을 취해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빠르게 고득점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점도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신광은 경찰학원 내 장학생을 선발해 강의와 교재 등을 지원해주는 제도인 ‘광은장학회’ 운영, 더 나은 강의와 공부 환경 조성을 위한 모니터링 서포터즈 제도, 수험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실시하고 있다.


■ 제주항공우주박물관 - 아이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밌는 항공·우주 교육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설립·운영 중인 제주항공우주박물관(JAM)이 ‘2019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어린이과학관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됐다.

JAM은 브랜드신뢰도, 재구매 의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특색 있는 교육과 흥미로운 콘텐츠로 대한민국 대표 에듀테인먼트 시설임을 증명했다.

JAM은 아이들에게 하늘을 향한 꿈과 희망을 제공하고자 항공과 우주를 테마로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접목시킨 과학박물관으로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약 3만여㎡ 달하는 웅장함과 더불어 최근까지 대한민국 하늘을 지키던 실물 비행기들과 천체투영관, 5D 서클비전 등 첨단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하고 재미를 제공하는 체험형 교육시설이다.

JAM은 전시 외에도 코딩캠프, 메이커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JAM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받았다. 더불어 2019년 중력가속도 체험기구 및 어린이체험존 등 신규 콘텐츠 도입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에 일조하고 있다.

문승선 관장은 “앞으로 항공우주과학분야 외에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써의 교육과 체험 요소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희연 기자 cub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