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작년처럼 '불지옥 폭염'은 없을 듯

입력 2019-05-23 17:39  

폭염 원인인 티베트 고기압
올해엔 크게 발달하지 않아



[ 박진우 기자 ] 올여름 더위는 기상 관측 사상 최악의 폭염이 닥쳤던 지난해보다는 덜할 것으로 전망됐다.

기상청은 ‘2019년 6~8월 3개월 전망’ 브리핑에서 올여름 기온은 예년(7월 기준 24.0~25.0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23일 밝혔다. 김동준 기상청 기후정책과장은 “낮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인 폭염은 적잖이 발생하겠지만 강원 홍천 41.0도, 서울 39.6도 등 각각 전국·서울 역대 최고 기온을 경신한 작년보다는 폭염의 강도와 빈도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폭염의 강도가 덜할 것으로 내다본 근거는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의 원인으로 꼽힌 티베트 고기압이 발달하지 않아서다. 티베트 고기압은 해발 4500m의 티베트 고원에서 발달하는 고기압으로 5~6월께 중국 내륙을 거쳐 한반도로 이동한다. 작년에는 티베트 고원의 눈이 줄어든 탓에 예년보다 뜨거워진 티베트 고기압이 한반도 남쪽으로부터 올라온 북태평양 고기압과 겹쳐 기온이 치솟았다는 게 기상청의 분석이다. 김 과장은 “지난해 가을부터 올해 4월까지 티베트 고원에 예년보다 많은 눈이 덮여 있었다”며 “눈 덕분에 지상 기온의 상승이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티베트 고기압이 덜 발달하면 통상 한반도 북쪽에서 찬 공기와 더운 공기를 가로지르는 제트기류가 예년보다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더운 공기를 밀어내 지난해보다는 더위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작년과 비교하면 티베트 고기압은 물론이고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도 상대적으로 덜 받는 셈이다. 일시적으로 제트기류가 남하하는 등 여름철 기온의 편차도 적지 않을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여름철 태풍은 1~3개가 한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강수량은 장마가 있는 다음달에는 예년(132.9~185.9㎜)과 비슷하거나 적을 전망이다. 7월(240.4~295.9㎜)과 8월(220.1~322.5㎜)에는 예년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대구와 경북 칠곡, 영천 등 영남 내륙지역에는 오전 11시를 기해 폭염주의보가 발효됐다.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기온이 33도를 넘는 날씨가 이틀 넘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24일 오전 11시에는 서울과 경기 일부 내륙지역으로 폭염특보(주의보·경보)가 확대될 전망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