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진이냐 이성윤이냐…검찰총장보다 뜨거운 서울중앙지검장 물밑 경쟁

입력 2019-06-07 15:03   수정 2019-06-07 15:53

삼바 등 대기업 수사 바통터치 가능성도
'적폐수사 시즌2' 누가 맡을까

윤대진 이성윤 등 유력
'강원랜드 항명' 양부남, '여의도 저승사자' 문찬석 등도 거론




대기업과 대형 법률회사(로펌)들은 검찰 행정과 수사를 지휘하는 검찰총장보다 굵직굵직한 사건 수사를 직접 처리하는 서울중앙지검장 후임자에 관심이 많다. 서울중앙지검장에 누가 오느냐에 따라 대기업 오너 수사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큰 사건들의 처리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법조계에선 이성윤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사법연수원 23기)과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25기)간 대결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오는 7월 25일 새로운 검찰총장이 출근한 이후 8월 중 단행될 검찰 간부급 인사와 함께 결정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장도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제청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결정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서울중앙지검장의 위상은 검찰총장급으로 높아져 ‘진짜 검찰 실세’로 불리는 자리가 됐다.

2017년 5월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인사에서 정권교체의 기여도가 컸던 ‘국정농단 특별검사팀‘ 수사팀장 출신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임명했다. 전임자(사법연수원 18기)보다 5기 후배인 윤석열 지검장(23기)을 ‘파격’발탁한 것이다. 2개월 후 윤 지검장(59)보다 연수원 선배이지만 나이가 어린 문무일 총장(58)을 임명했다. 윤 지검장은 이명박 박근혜 등 전직 대통령 2명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 전직 장·차관과 청와대 수석, 대기업 오너들을 잇따라 구속하면서 ‘적폐수사’를 진두지휘했다. 2013년 이후 폐지된 대검 중앙수사부가 부활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특수수사 전성시대’를 이끌었다.

시장의 관심이 검찰총장보다 서울중앙지검장 인선에 쏠린 것도 이 때문이다. 검찰 고위관계자는 “현 정부에서 차기 검찰총장의 가장 큰 과제로 ‘수사권 조정에 따른 검찰내 반발 진화’를 꼽는다”며 “검찰총장은 중립적 인물로 선정하더라도 대한민국을 뒤흔들 주요 사건 수사를 책임질 서울중앙지검장은 ‘코드 인사’가 단행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가 7월내 마무리되지 못할 경우 주요 대기업 사건과 정치적 사건도 서울중앙지검장 성향에 따라 수사 방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법조계는 검찰 총장의 연수원 기수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장 후보군이 크게 2가지 ‘경우의 수’가 나올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검찰총장이 현재 연수원 19~20기(봉욱, 김오수, 이금로, 황철규, 조은석 등)에서 나오느냐, 23기(윤석열)에서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검찰총장이 19~20기에서 나올 경우 서울중앙지검장은 연수원 22~25기가 후보군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22기 중에선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장을 역임한 양부남 의정부지청장이 가장 적극적으로 뛰고 있다. 양 검사장은 당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구속영장 청구를 막았다며 문 총장에 ‘항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청와대 일각에선 당시 문 대통령과 옛 부산저축은행 유착 의혹 등 ‘역린’을 건드려온 권 의원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강조해 “점수를 땄다”는 평가도 나온다.

23기에선 문 대통령과 대학 동문으로 경희대 출신 첫 검사장인 이성윤 대검찰청 반부패부장도 강력한 후보다. 이 검사장은 2004년부터 2006년까지 대통령 사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장으로 파견돼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과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다. 이 검사장은 지난 4월 ‘법의 날’때 황조근정훈장도 받았다.

검찰총장이 23기에서 나올 경우 서울중앙지검장은 연수원 23~25기가 후보군이다. 이 경우 동기인 이 부장보다 검찰내에서 ‘대(大)윤·소(小)윤’으로 불리며 윤석열 지검장(대윤)과 오랜기간 ‘러닝메이트’역할을 해온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소윤)이 더 강력한 후보가 된다. 윤 국장은 대학 때 학생운동 경력이 있어 조국 청와대 민정 수석과도 친분이 두텁다. 작년 법무부 요직인 검찰국장 자리에 올랐다. 단군 이래 최대 경제비리 사건으로 불린 저축은행 비리 수사에서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임종석·서갑원 전 의원 등을 줄줄이 기소했다.

현 정부에서 청와대와 가까운 이 부장과 윤 국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자리를 고사할 경우, 다른 24기와 25기에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24기에선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리는 ‘금융·증권범죄 수사통’ 문찬석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25기에선 동양그룹 사기성 기업어음(CP) 발행 사건, ‘철피아(철도+마피아)’ 사건에서 활약한 ‘특수통’ 김후곤 대검 공판송무부장도 거론되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최근 검경 수사권 조정에 반발한 한 검찰 고위급 인사가 검찰총장 후보를 스스로 포기하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검찰 조직내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어서 서울중앙지검장 인선의 변수도 복잡해졌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