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다음달 셀토스 출격
수입차 업체도 속속 '출사표'
[ 박상용 기자 ]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를 잡아라.”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떨어진 지상 과제다. 자신만의 취향과 가치를 중시하고, 경제력을 겸비한 밀레니얼 세대가 자동차 시장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데 따른 것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이들을 사로잡을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앞다퉈 선보이며 주도권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올 하반기 ‘베뉴’를 출시한다. 베뉴는 코나·투싼·싼타페·팰리세이드에 이르는 현대차 SUV 라인업을 완성하는 소형 SUV다. ‘트렌디한 디자인의 엔트리(생애 첫 차) SUV’란 콘셉트를 기반으로 정통 SUV 이미지에 젊은 감각을 더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베뉴와 함께 소형 SUV 코나의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기아자동차는 이르면 다음달 신차 ‘셀토스’ 판매를 시작한다. 셀토스는 ‘스피디(speedy)’와 그리스 신화 속 헤라클레스의 아들 ‘켈토스(Celtos)’의 합성어다. 셀토스 출시로 스토닉·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로 이어지는 기아차의 SUV 라인업이 갖춰진다. 쌍용자동차는 지난 4일 티볼리를 4년 만에 부분변경한 ‘베리 뉴 티볼리’를 출시했다. 앞차 출발 알림, 부주의 운전 경보 등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이 대거 탑재됐다.
수입차 업체들도 속속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한불모터스는 올 3분기 내에 ‘뉴 시트로엥 C3 에어크로스’ 판매를 시작한다. 현대차 코나와 크기가 비슷하면서도 공간이 넓게 느껴지는 모델이다. 유럽에서 인기몰이하고 있는 시트로엥의 대표 SUV이기도 하다. 이 밖에 BMW그룹코리아는 올 4분기 X1의 2세대 부분변경 모델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올 하반기 폭스바겐 티록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국내 소형 SUV 시장은 급성장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2014년 2만9000대에 불과했던 국내 소형 SUV 판매량이 지난해 15만3000대로 다섯 배 이상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실용성과 신선한 디자인을 겸비한 소형 SUV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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