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김성태·황교안까지 … 이번에도 '문준용 프리패스' 통할까?

입력 2019-06-25 11:11  

황교안 아들 채용 특혜 논란에
민경욱 "황교안 아들·문준용 함께 특검하자"
'문준용 프리패스' 이번에도 통할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아들이 고스펙 없이도 대기업에 취업했다"는 취지로 대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려다가 그만 '헛발'을 디디고 말았다.

학점도 토익 점수도 형편없었다고 겸손(?)하게 소개했던 아들은 사실 연대 법대 출신에 학점 3.29, 토익은 925점, 게다가 고교 재학시절 영자신문 편집장, 컴퓨터 자격증 다수, 장애학생 대상 봉사, 대학 조기축구회 조직 등 그야말로 '엄친아'의 표본이었다.

황 대표의 고스펙을 낮춰 말한 '거짓말'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발언대로 '가정불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취업을 못하는 자녀의 든든한 뒷배가 돼 주지 못하는 부모들에게 불똥이 튀고 있는 것.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황 대표가 아들 스펙에 대해 '말 바꾸기'를 한 것도 문제지만, 황 대표 아들이 취업한 곳이 채용 비리 문제가 크게 불거진 KT인 데다 당초 마케팅 부서로 입사했다가 도중에 법무팀으로 옮긴 점 등 석연치 않은 점들이 많다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채용 비리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물증을 제시하라"며 "KT 입사지원서나 학점·토익 성적 증명서, 함께 합격했다던 또 다른 대기업 4곳에서 받은 채용 합격 통지서 등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누가 봐도 아빠 스펙, 누가 봐도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스펙 없이 대기업에 취업한 청년으로 자신의 아들 이야기를 하는 것이 적절한가"라고 지적했다.

어떤 댓글에서처럼 "고스펙 없이도 대기업에 취업한 한 사람이 있다" 정도로 마무리했으면 탈이 안 났을 일을 "그게 바로 내 아들이다"라는 자식자랑으로 이어지며 끝내 화를 불렀다.

황 대표 아들 채용 논란이 거듭되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확전 양상을 보이자 한국당은 기어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채용 의혹을 꺼내 들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23일 페이스북에 “청와대와 민주당, 야3당에 제안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 아들의 채용 의혹을 동시 특검 하자. 국정조사도 좋다”고 제안했다.

그야말로 지난 대선 당시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던 문준용 채용 특혜 카드를 꺼내는 '맞불 작전'에 돌입한 것이다.

문준용 특혜 의혹은 여권에서 금기시하는 대표적인 문제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준용씨 채용 논란만 꺼내면 심각한 사안도 그대로 덮어지는, 이른바 ‘문준용 프리패스(free pass·무사통과)’가 있다”고 지적할 정도다.



‘문준용 프리패스’가 제대로 통했던 건 지난해 ‘혜경궁 김씨’ 사건에서였다.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의 아내 김혜경씨는 문재인 대통령과 그 가족을 비난해 온 ’혜경궁 김씨‘라는 트위터 계정의 실제 주인이라는 의혹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압수수색은 물론 검찰 조사까지 받았다.

당시 경찰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 등록된 메일과 같은 아이디 ‘khk631000’를 국내 한 포털사이트에서 발견했다. 공교롭게도 해당 아이디의 마지막 접속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자택이었다.

해당 아이디는 ‘혜경궁 김씨’에 대한 경찰 수사가 시작된 직후 탈퇴했지만 경찰은 IP조회를 통해 마지막 접속지를 조사했고 그곳이 이 지사의 자택임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이 지사는 “일단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 언급된 준용 씨의 취업 특혜 주장이 허위사실인지 조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즉 트위터 주인이 누구인지보다 그 내용이 사실인지, 거짓인지를 알아보는 게 ‘법 논리’에 적합하다는 주장이었다. 김씨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의 혐의를 받고 있었다.

대선 당시 논란이 됐던 문제를 야당도 아닌 여당 소속의 이 지사가 내놓자 여권 내에서도 비난이 이어졌다. 민주당 지도층도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검찰은 IP 추적 결과에도 불구하고 증거불충분으로 김씨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그러자 정치권에서는 '문준용 프리패스'가 통했다는 분석이 흘러나왔다.

당시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내 아내 건드리면 당신 아들 나도 건드릴 거야, 협박한 것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문준용 건 협박은 결과적으로 성공한 전략"이라고 평했다.

하 의원은 정치권에서 끈질기게 '문준용 특혜 의혹'에 대해 물고 늘어지는 정치인 중 하나다.



검찰이 끝까지 문준용 수사자료를 공개하지 않자 현재도 집요한 재판을 통해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하 의원은 지난 13일 서울고등법원 재판부 판결을 공개하면서 "검찰이 떳떳하다면 문재인 대통령 아들 특혜채용 자료를 공개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가 문 대통령 아들 특혜채용 관련 수사자료를 공개하라고 판결했지만 검찰이 앞서 세 차례에 걸쳐 이 정보 공개를 거부해 왔다는 것.

이어 "대통령 아들 문제라고 편파적으로 수사한 게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수사자료를 공개하여 편파수사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면서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지게 하는 대목이다"라고 지적했다.


딸 KT 채용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태 한국당 의원도 의혹이 불거진 지난해 12월 “국정조사도 얼마든지 환영한다. 대신 문준용 취업 특혜 의혹도 같이 국정조사하자. 국정조사나 청문회뿐만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기 위해 어떤 방법도 불사할 수 있다”고 반격했다.

여권에선 이를 '근거없는 공격'이라며 일축했지만 결과적으로 김 전 원내대표 딸 국정조사 얘기도 흐지부지 되고 말았다.

문준용씨는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 12월 한국고용정보원의 일반직 5급 공채에 응시했는데 ‘동영상’ 분야 단 한명의 단독 응시자였다.

당시 문준용씨가 입사지원서에 귀걸이를 착용한 사진을 붙였다는 점과 지원서 접수 기간(2006년 12월 1~ 6일)을 넘긴 12월 11일에 제출됐는데 누군가 12월 4일로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권재철 고용정보원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노동비서관을 지냈다.


심재철 한국당 의원실에서 입수한 문준용씨 지원서 사본에는 누가 봐도 11일이 4일로 고쳐진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담겨 있다.

고용노동부는 2007년 자체 감사를 벌여 “특정인을 위한 조작은 없었지만, 투명성과 합리성을 결여해 특혜채용 의혹을 갖게 했고 절차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했다.

이같은 한국당의 주장에 대해 민주당 측은 “문준용씨 채용 의혹은 이미 감사 결과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드러났으며 지난 대선 때도 국민의당 측에서 악의적으로 조작해 관련자들이 처벌받았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국민의당에서 조작한 것은 대학교 동기의 녹취록이지 '채용 의혹' 자체가 아니었다.

'문준용 프리패스'가 번번히 정치권에서 의혹이 불거지지만 문준용 씨의 채용 비리가 깔끔한 결말을 보지 못하는 것은 당시 면접점수 원본 등 인사자료가 영구보존 원칙을 어기고 권재철 원장 재임 중 모두 폐기된 것도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