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 설채현, '폭스테리어 사건'에 강형욱과 이견 " 약물치료 고려해야"

입력 2019-07-05 14:26  

설채현, 강형욱 의견과는 다른 방향 제시
"폭스테리어, 안락사보다는 약물 치료 고려해야"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인 설채현 수의사가 '폭스테리어 사건'에 대해 강형욱 동물훈련사와는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설 수의사는 지난 4일 방송된 tbs 라디오 '색다른 시선, 이숙이입니다'에 출연했다.

그는 반려견 문제 행동의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인 EBS의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에 출연 중이다.

당시 라디오 방송에서 설 수의사는 "(사람을 문) 전력이 있었던 강아지에게 입마개를 씌우지 않고, 자유롭게 늘어났다 줄어들 수 있는 그런 줄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모든 잘못이 폭스테리어 보호자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강형욱 동물훈련사가 주장한 안락사에 대해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앞서 강 동물훈련사는 지난 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 개를 놓치면 분명히 아이를 (다시) 사냥할 것이다. 사냥의 끝은 죽이는 것"이라며 "안락사를 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설 수의사는 "아무리 개라는 동물이지만, 그 동물에 대해서 안락사 등의 문제를 결정할 때는 미국에서도 전문가들과 법원, 이런 판결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며 "아직까지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그런 프로토콜이나 과정 자체가 제대로 결정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가 된 폭스테리어의 관리를 위해 약물치료를 제안했다.

그는 "어딘가 아프거나 호르몬성 질환이 있다거나 아니면 사람들과 같이 정신질환이 있을 때도 그런 공격성을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아직 해 보지 못한 약물적 처치나 이런 거에 대한 고려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설 수의사는 "그런(공격성이 강한) 강아지를 데리고 계신 보호자분들은 평생 그런 공격성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며 "산책을 하게 된다면 무조건 입마개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기도 용인의 아파트에서 지난달 21일 한 주민이 키우던 폭스테리어가 4살 여자아이를 물었다. 이 아이는 허벅지에 흉터가 남을 정도로 크게 다친 것으로 알려지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김정호 한경닷컴 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