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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先복귀 後협상해야" 71% vs "파업 계속" 21% 2022-12-09 11:58:42
요구, 후자는 정부 추진안이다. 화물차 안전운임제는 기사의 최소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로,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확대 지속 시행' 응답은 50대 이하(50%대), 성향 진보층(69%)과 중도층(48%)을 비롯한 대부분의 특성에서 '현행 3년 연장'보다...
화물연대도 정부도 2003년 총파업 닮은꼴…19년만에 최장기간 2022-12-05 17:14:57
만에 재연됐다. 운송사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송료 인상 협상이 결렬되자 파업에 돌입했다. 당시 노무현 정부는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에서 '법과 원칙에 따른 강경 대응'으로 기조를 180도 바꿨다. '노정 협상은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화물차주에 대해선...
품절 주유소 확산…유조차에도 업무개시명령 발동 초읽기 2022-12-02 18:25:42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줄이기 위해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다. 국내에서 탱크로리는 약 3100대 운행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탱크로리 운전기사의 하루평균 운행 거리(2021년 기준)는 249㎞다. 컨테이너(433㎞), 시멘트(613㎞)의 40~50%에 그친다. 탱크로리 운전기사의 하루평균 운행시간도 약...
"파업 끝나면 반드시 응징"…비노조원 차주에 협박문자 보낸 민노총 2022-12-01 18:30:01
“운송료가 20년 전과 비슷한데 그때보다 기름값은 급등했지만, 정부가 지원 예산을 삭감해 생계가 막막하다”며 “예전과 달리 유리를 깨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등 불법적인 행위가 거의 없는데도 정부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화물연대 소속 BCT 차량은 1000대가량이다. 3000여 대인 전국 BCT 차량의...
[단독] "파업 끝나면 응징"…협박 문자 보낸 화물연대 간부 2022-12-01 15:42:38
허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운송료가 20년전과 비슷한데 그때보다 기름값은 급등했지만 정부는 지원 예산을 삭감한 상태"라며 "BCT차주들의 생계가 막막해 강경 대응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이번 투쟁은 예전과 달리 유리를 깨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등 불법적인 행위는 거의 없었는 데 정부가 너무...
"이미 바닥, 더 이상 버티기 힘들다"…건설업계 '줄도산 공포' 2022-12-01 07:33:21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다.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두 차례 교섭에도 양측의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교섭이 모두 결렬되면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화물연대와의 대화 자체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화물연대도 정부가 29일 발동한...
화물연대·정의당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모두 정부 책임" 2022-11-28 14:05:30
없도록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다. 2020년부터 올해 말까지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한시적으로 도입했다. 정부는 지난 22일 안전운임제를 품목 확대 없이 3년 연장하기로 했지만,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 적용과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운송 거부에 나섰다. 이에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예고했다....
전국 259개 건설현장 셧다운 위기…항만 물류 90% 넘게 급감(종합) 2022-11-27 21:35:03
필요가 없게끔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다.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의 일몰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는 면담에서 기존 정부 입장을 강조하고 조건 없는...
[단독] 생존투쟁 맞나…근로자 320만원 벌 때, 곡물운반차주 525만원 소득 2022-11-27 18:30:41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다. 이를 어긴 화주에게는 건당 과태료 500만원을 매기고 있다. 2020년부터 3년 기한으로 한시 적용돼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다. 정부·여당은 지난 22일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타협안으로 제시했으나 화물연대는 이를 거부한 채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할 만큼 했다” 강경 기조인...
정부·화물연대 내일 교섭…결렬시 업무개시명령 발동할 듯 2022-11-27 16:48:25
필요가 없게끔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다.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의 일몰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는 교섭에서 기존 정부 입장을 강조하고 조건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