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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이름은] 대우 '티코'…故김우중, 작지만 큰 도전 2019-12-14 08:29:01
국민차'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티코의 후속 차종으로 나온 '마티즈(Matiz)'는 1998년 4월1일 출시됐다. 스페인어 남성명사로 '느낌', '색조', '농담' 등의 뜻을 가진 마티즈는 '작지만 빠르고 경쾌하며 활발한 차량'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티코가 개척자라면 마티즈는 소형차...
김우중 前회장 "다시 태어나도 기업가 되겠다…대우의 성공·실패가 국가자산 되길" 2019-12-10 17:07:11
일과 우즈베키스탄에서 국민차 사업에 힘겹게 뛰어든 일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1967년 대우실업을 창업한 뒤 세계경영을 앞세워 대우그룹을 재계 2위로 키웠다. 외환위기 때 경영난을 겪으면서 1999년 그룹이 해체되는 아픔을 겪었다. 미완으로 끝난 세계경영에 대한 회한도 그만큼 깊었다. 그래도...
[너의 이름은] '골프'…스포츠 아닌 '바람'이다 2019-12-07 08:30:02
이어오면서도 이름만큼은 '골프'를 유지했다. 폭스바겐의 대표 '국민차' 골프는 대부분 소비자들이 고급 스포츠 '골프'에서 이름을 가져온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바람의 한 종류에서 가져왔다. 골프는 대서양 연안 지역의 '걸프 스트림(Gulf Stream)'과 연관이 깊다. '걸프'의...
기아차 'K 시리즈' 출시 10년…디자인 앞세워 550만대 판매 2019-12-01 08:31:00
역시 '국민차' 쏘나타를 월간 판매 실적에서 제치는 등 저력을 보였다. 디자인 경쟁력을 앞세운 K 시리즈는 2009년 말부터 올해 10월까지 세계 시장에서 총 548만8천121대(공장 판매 기준)가 팔려나갔다. 이는 같은 기간 기아차 전체 판매의 19.4%에 해당하는 실적이다. 상용차를 포함해 기아차가 판매한 차량 5대...
세단보다 많이 팔리는 SUV…승용차 시장 '대표 선수' 교체 2019-10-29 15:32:01
‘국민차’로 불린 인기 모델은 모두 세단이었다. SUV 판매량이 늘기 시작한 건 2014년이다. 소형 SUV라는 새로운 차종이 도입된 게 그 계기였다. 르노삼성의 QM3와 쌍용자동차의 티볼리 등이 인기를 끌었다. 경차나 소형·준중형 세단을 ‘생애 첫 차’로 선택하던 2030세대가 소형 SUV로 눈을...
세단 < SUV…사상 처음으로 판매량 역전 2019-10-09 15:11:53
쏘나타와 그랜저, 기아자동차의 K5, 르노삼성자동차의 SM5 등 ‘국민차’로 불린 인기 모델은 모두 세단이었다. SUV 판매량이 늘기 시작한 때는 2014년이다. 르노삼성의 QM3와 쌍용자동차의 티볼리 등 소형 SUV가 시장에 나오면서다. 경차나 소형 세단을 ‘생애 첫 차’로 구입하던 2030세대가 소형...
[기업 소셜임팩트] "2500弗 인도 국민차 개발한 타타 회장, 수익·존경심 모두 잡아" 2019-09-30 17:03:54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라”는 것이다. 타타, 국민차로 돈과 존경을 한 번에 김 교수는 그 사례로 인도의 타타자동차를 꼽았다. 이 회사 라탄 타타 회장은 어느 비 오는 날 차를 몰고 가다 옆에 자전거 한 대가 서 있는 것을 봤다. 나무판자를 자전거 지붕 삼아 네 가족이 타고 있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
[첫차픽] 미국 첫 국산 '국민차'의 후예…쏘울 부스터 2019-09-23 10:17:58
첫 국민차로 자리매김한 국산차가 있다. 기아차 쏘울이 그 주인공이다. 올해 출시된 3세대 쏘울 부스터는 전장·전폭·전고가 각각 4195·1800·1615mm인 소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이다. 국내에서는 셀토스, 베뉴, 코나, 티볼리 등 쟁쟁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열풍에 큰 관심을...
'명불허전' 쏘나타·싼타페…장수모델답게 평판도 '으뜸' 2019-09-18 17:23:24
‘국민차’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그만큼 국내 소비자에게 친숙한 자동차라는 의미다. 두 모델은 각각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중형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역사도 길다. 쏘나타는 1985년 생산을 시작했다. 국산차 중 가장 오랫동안 판매되고 있다. 싼타페는 2000년부터 20년째 명맥을 이어오고...
"SUV 비켜! " 세단의 거센 반격 2019-08-27 22:02:31
‘원조 국민차’ 세단의 반격이 시작됐다. 한동안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인기에 밀렸지만, 최근 분위기는 바뀌었다. 굵직한 신차 출시가 이어지면서 다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새로 나온 세단은 대부분 과감한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무기로 내세웠다. 한국 승용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세단과 SUV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