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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 급등에도 외국인이 23거래일 연속 러브콜 보낸 종목은 2022-08-26 09:54:59
한다는 조건이 붙어있다. 국내 배터리 업체의 중국 의존도는 수산화리튬 83%, 코발트 87%, 망간 99% 수준으로 추정된다. 부품·소재도 만만치 않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배터리 필수 소재인 음극재와 양극재의 중국 의존도는 각각 85.3%, 72.5%에 달했다. 배터리 전구체도 90% 이상을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다. 단기간 내...
[그래픽] 배터리 핵심 광물 수입 중국 의존도 2022-08-22 10:47:21
광물 수입 중국 의존도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22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수산화리튬과 코발트, 천연 흑연 등의 대(對)중국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자동차 배터리 핵심소재 中의존도 심화…흑연 90%·수산화리튬 84% 2022-08-22 06:01:02
수산화리튬·코발트·흑연 중국 의존도 80%대…상승세 지속 22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7월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수산화리튬(산화리튬 포함) 수입액 17억4천829만달러 가운데 중국 수입액이 14억7천637만달러로 84.4%를 차지했다. 이어 칠레 수입액이 2억2천657만달러로 13.0%, 러시아가 3천29만달러로 1.7%였다....
고려아연, 파격 변신 선언…"글로벌 1위 이차전지 소재社" 2022-08-11 07:00:05
이 같은 공정 방식으로 폐배터리에서 니켈과 코발트를 98%까지 회수할 수 있다. 일반 습식 기술을 통한 회수율보다 10%포인트나 높다. 이 회사의 공정으로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도 80%가량 회수할 수 있다. 폐배터리를 대량 처리하는 것은 물론 공정 단계를 간소화해 투자비·운영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효과도 누릴...
미국·유럽, 전기차 지원 왜 줄이나 했더니…"中 배터리 좋은 일만 할라" 2022-08-09 15:17:20
전 세계 화학 공정의 60%가 중국에서 처리된다. 수산화리튬의 경우 80%에 이르며 코발트는 글로벌 가공의 70%를 중국이 담당한다. 뱅크오브아메리카리서치가 2020년 9월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총생산량은 중국이 764GWh(기가와트시)로, 전 세계(1235GWh)의 절반 이상을 생산할 것으로 예측했다....
전고체 배터리, 탄소 배출량 39% 적다…SK이노, "연내 재활용 공장 투자" 2022-07-31 17:06:10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이 주로 생산하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의 배출량 역시 ㎾h당 77㎏으로 엇비슷했다. 전해질을 액체 대신 고체로 쓰는 전고체 배터리는 NCM보다 24% 적은 ㎾h당 58㎏이었다. 같은 양의 원자재로 배터리를 제조했을 때 NCM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서다. T&E는 조사에서 LFP 배터리 ...
[기고] '국가전략 광물정보센터' 설치 시급하다 2022-07-20 17:43:06
구리, 리튬, 몰리브덴 등의 원자재와 수산화리튬, 탄산리튬 등 중간재 생산이 가능한 국가다. LG에너지솔루션이 향후 8년간 5만5000t의 리튬 공급을 체결했고, 포스코는 리튬 개발·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투자환경이 진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지만 양국 간 자원외교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칠레 정부는 지난해 2월...
[IPO 기업분석] 폐배터리 재활용기업 성일하이텍, 시가총액 5800억원 인정받을까 2022-07-11 09:42:01
갖춘다는 계획이다. 제품군도 확대한다. 내년 니켈 코발트(NC) 솔루션, 2024년 수산화리튬, 2026년 고순도 구리 메탈 등의 신제품을 출시한다. 회수 영역을 기존 양극재에서 음극재와 전해질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성일하이텍은 차세대 2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연구·개발)에도 투자하...
'안전하다'도 옛말?…中 LFP 배터리, 전기차 화재 잇따라 [모빌리티 신드롬] 2022-06-23 10:20:56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다. LFP는 NCM(니켈·코발트·망간)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안전하다고 인식됐지만, 이런 장점마저도 사라지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SNE리서치는 LFP 배터리를 적용한 BYD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 사례 세 건을 분석해 발표했다. 가장 최근 사고는 지난 12일 중국 광동성 주해시에서 발생한 BYD...
인플레 속 '뜻밖의 호재'…K배터리 웃는다 2022-06-21 17:17:32
업계에 따르면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의 양극재 생산원가는 지난해 11월 LFP 배터리보다 26% 비쌌지만 최근 그 격차가 10% 초반으로 좁혀졌다. 양극재는 배터리 생산 원가에서 40~50%를 차지한다. NCM과 LFP 배터리의 양극재 생산원가 축소는 NCM 배터리에 주로 쓰이는 니켈 가격이 꾸준히 하락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