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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간 코레일 명절 열차표 예매취소율 43%…끝내 빈 좌석도 4.5% 2025-01-31 06:00:04
45.9%로 올랐고 지난해에는 45.2%였다. 반환율이 높아진 데 따라 결국 팔리지 못한 열차표 비율(예약 부도율)도 증가세였다. 설의 예약 부도율은 2021년 3.9%, 2022년 4.2%, 2023년 5%, 지난해 4.8% 수준이었으며 추석 명절의 경우 2021년 3.2%, 2022년 4.5%, 2023년 4.7%, 지난해 4.9%로 높아졌다. 코레일은 예약 부도를...
예매 후 여차하면 취소…결국 '빈 자리'로 달렸다 2025-01-26 14:49:40
이른바 '노쇼('예약부도)로 재판매 되지 못한 기차표는 44만895장으로 집계됐다. 노쇼 기차표는 KTX가 33만9천381장, 무궁화 열차가 6만4천382장, 새마을 열차가 3만7천132장이었다. 명절 노쇼 기차표는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40만표를 넘어섰다. 2021년에는 12만5천45장, 2022년에는 26만6천555장, 2023년에는...
SRT 설 승차권 예매율 75.5%…"취소하면 위약금 평소 2배" 2025-01-16 15:50:15
취소 위약금을 평소 대비 2배 높여 예약 부도 방지에 나섰다. 출발 하루 전 발생하는 최저 위약금은 평소 400원에서 승차권 금액의 5%로 올렸다. 승차권 불법 거래 방지를 위해서는 암표 제보 채널을 운영하는 한편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 3사(당근, 번개장터, 중고나라)와 핫라인을 구축해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이종국...
"50명 단체 예약 회 떠놨는데 '노쇼'…처벌 가능할까요?" [더 머니이스트-백광현의 페어플레이] 2025-01-16 06:30:08
들어, 10명을 예약했는데 이 중 4명만 왔을 때도 노쇼라고 볼 수 있는지, 그리고 1시간 전 취소와 10분 전 취소도 동일하게 볼 수 있는지 등 다양한 노쇼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부에서는 노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막기 위해 올해 상반기까지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개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승차권 사놓고 '노쇼'...설 환불 위약금 "두배" 2025-01-05 17:16:33
가운데 승차권을 선점해놓고 '노쇼' 등 예약 부도를 내는 경우를 막기 위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환불 위약금을 조정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코레일은 설 특별 수송기간인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의 승차권 환불 위약금을 2배로 올린다. 열차 출발 시각을 기준으로 2일 전까지는...
SRT 설 승차권 13일부터 예매…'취소 방지' 위약금 기준 강화 2025-01-03 11:13:08
설 명절 예매부터는 승차권 예약부도 방지를 위해 평소보다 위약금 기준을 강화한다. 열차 출발 하루 전까지 400원에서 요금의 5%로, 출발 당일 3시간 전까지는 5%에서 10%로 높였다. 출발 3시간 전부터는 기존 10%에서 20%로, 출발 후 20분까지는 15%에서 30%로 상향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설 연휴 승차권 예매 6일부터…'노쇼' 위약금 30% 2024-12-26 18:27:55
입력하면 된다. 코레일은 예약 부도(노쇼)를 최소화하고 실수요자에게 좌석을 공급하기 위해 승차권 환불 위약금도 강화한다. 현재 출발 하루 전까지 최저위약금 400원을 공제하던 것을 출발 이틀 전까지로 변경한다. 출발 이틀 전부터 하루 전까지는 승차권 영수금액의 5%로 위약금이 상향되고, 출발 3시간 전까지...
내년 설 열차승차권 1월 6∼9일 예매…교통약자는 6∼7일 별도 2024-12-26 16:16:30
있다. 코레일은 예약 부도(노쇼)를 최소화하고 실수요자에게 좌석을 공급하기 위해 설 특별수송 기간(내년 1월 24일∼2월 2일) 승차권 환불 위약금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명절 승차권을 미리 확보해 놓고 열차를 이용하지 않거나 열차 출발 직전에 승차권을 환불하는 등 예약 부도가 많았던 점을 고려한 것이다. 현재...
SRT 승차권 노쇼 방지, 열차 실 이용고객 편의 개선 2024-12-23 10:34:42
위약금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여객 운송약관을 개정해 승차권 노쇼를 방지하고, 열차 실 이용 고객 편의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오는 31일부터 적용되는 에스알 여객 운송약관은 고객 편의 증진과 공정한 철도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승차권 예약부도(노쇼) 방지를 위한 위약금 기준 강화 △분실 승차권 재발행 절차...
SRT 탑승 '노쇼' 위약금 기준 강화…출발 1시간→3시간 전으로 2024-12-23 10:19:03
운영사 에스알(SR)은 탑승 '노쇼'를 방지하기 위해 위약금 부과 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여객 운송 약관을 개정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달 31일부터 적용되는 새 약관에 따라 열차 출발 당일 승차권 취소·반환 시 위약금이 발생하는 시기 기준은 '출발 1시간 전'에서 '3시간 전'으로 강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