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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전국 7개 공항 방위각시설 개선…신공항 설계도 수정 2025-01-22 14:33:50
둔덕을 제거할 예정이다. 종단안전구역에 대해선 관련 규정에 모두 만족하도록 240m 수준의 활주로 안전구역을 확보한다. 현행 공항·비행장시설 설치기준에서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부터 최소 90m 이상 확보해야 하고, 240m까지 확장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공항안전 운영기준은 종단안전구역과 관계없이 240m 이내...
제2의 참사 없도록…전국 공항 '둔덕' 없앤다 2025-01-22 14:24:34
늦더라도 연내 마무리를 추진한다. 또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이 권고 기준인 240m보다 짧은 공항은 무안공항과 김해공항, 여수공항, 포항경주공항, 사천공항, 울산공항, 원주공항 등 총 7개 공항으로 나타났다. 이들 공항은 우선 안전 구역 확대를 추진하되 공항 부지 내에서 공간 확보가 여의찮을 경우 활주로 이탈방지...
전국 공항 '둔덕' 없애고 활주로 안전구역 늘린다 2025-01-22 14:00:02
또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이 권고 기준인 240m보다 짧은 공항은 무안공항과 김해공항, 여수공항, 포항경주공항, 사천공항, 울산공항, 원주공항 등 총 7개 공항으로 나타났다. 이들 공항은 우선 안전 구역 확대를 추진하되 공항 부지 내에서 공간 확보가 여의찮을 경우 활주로 이탈방지 시설(EMAS) 도입 등을 통해 충분한...
공항별 '맞춤' 시설안전 개선…새로 짓는 공항은 설계부터 적용 2025-01-22 14:00:00
세 공항은 안전구역을 권고 수준으로 확보하기 어려워 EMAS 시설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더 근본적인 공항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제도와 안전관리 체계도 개선한다. 우선 공항시설법 시행규칙과 공항 시설 설치·운영 기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 국제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규정 사이 정합성을 확보하도록...
박상우 국토장관 "활주로 인근 시설물 굉장히 잘못된 일" 2025-01-14 18:31:28
너무 쫓았다는 아쉬움이 있다. 어차피 안전 구역은 비상 상황을 대비해 만든 것인데 제동력을 잃어버린 항공기가 어디로 갈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10m, 20m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는 참사가 발생한 뒤 무안 공항의 종단 안전 구역이 충분히 길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자 보도 참고 자료를 통해...
국토장관 "활주로 비상대비 지역에 위험 시설물 둔 것 잘못돼" 2025-01-14 16:36:54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정에는 종단안전구역 적용 범위를 가리키는 표현이 각각 로컬라이저가 설치되는 지점 '까지'와 'up to'로 돼 있는데, 국토부 관계자들은 사고 이후 언론 브리핑 등에서 이 표현의 해석을 로컬라이저가 포함(including)되는 것인지, 그 바로 앞까지(up to)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활주로에 '콘크리트 둔덕'…위험시설 줄줄이 2025-01-13 13:34:35
로컬라이저 위치를 보면 인천과 양양공항은 종단안전구역 내에 설치돼 있었으나, 이들 공항의 9개 시설은 모두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안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양양공항은 시설 기초 부분의 지반이 일부 내려앉으면서 높이가 관리 기준인 7.5㎝를 약 4∼5㎝ 넘는 것으로 나타나 즉시 흙을 채워 넣는 등...
"콘크리트 둔덕, 또 있다"…국내 공항 전수조사했더니 2025-01-13 13:13:20
로컬라이저 위치를 보면 인천과 양양공항은 종단안전구역 내에 설치돼 있었으나, 이들 공항의 9개 시설은 모두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안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양양공항은 시설 기초 부분의 지반이 일부 내려앉으면서 높이가 관리 기준인 7.5㎝를 약 4∼5㎝ 넘는 것으로 나타나 즉시 흙을 채워 넣는 등...
정부, 전국 7곳 공항서 '콘크리트 둔덕' 등 위험 시설 9개 확인 2025-01-13 12:07:10
로컬라이저 위치를 보면 인천과 양양공항은 종단안전구역 내에 설치돼 있었으나, 이들 공항의 9개 시설은 모두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안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양양공항은 시설 기초 부분의 지반이 일부 내려앉으면서 높이가 관리 기준인 7.5㎝를 약 4∼5㎝ 넘는 것으로 나타나 즉시 흙을 채워 넣는 등...
숱한 논란에도 정치논리로 건립…첫단추부터 잘못 끼운 무안공항 2025-01-08 17:43:08
콘크리트 로컬라이저 논란설계 안전에서도 소홀했던 부분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로컬라이저는 항공기 충돌에 대비해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는 콘크리트 둔덕 형태였다. 로컬라이저가 활주로 종단안전구역 외부에 설치돼 규정 위반은 아니라는 게 국토부의 입장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