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지난해 말 국내 항공기 416대, 역대 최대…올해 54대 추가 도입 2025-02-02 06:00:03
중요하다고 짚었다. 고승희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중정비를 통해 엔진 등을 새것으로 교체할 수 있기에 20년이 넘은 항공기라고 반드시 위험성이 높은 것은 아니다"라며 "평소 정비 시간을 늘리고, 특히 외국에서 운항하던 중고 항공기를 들여올 때 결함·정비 이력을 더욱 꼼꼼히 살피는 것이 항공 안전을 위해...
항공기 화재 비중 0.003%지만…한 건당 재산 피해액은 1위 2025-01-31 06:00:01
항공기 사고의 평균 액수는 더 커질 전망이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피해 규모를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179명이 희생된 무안 제주항공 참사는 소방청 화재통계에 포함되지 않았다. 최인찬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항공기는 지상과 비교하면 화재에 대처할 시간과 장비가 충분하지 않다. 공중에 있을 경우...
에어부산 여객기 불…보조배터리가 원인? 2025-01-30 17:50:13
4월에는 서울 김포공항을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아시아나항공 OZ8913편의 오버헤드빈에 있던 보조배터리에서 연기가 났다. 승무원들이 바로 꺼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 항공 위험물 운송 기준에 따르면 리튬 함량 2g 이하 보조배터리는 용량 100Wh 이하의 경우 1인당 5개까지 들고 탈 수 있다. 보조배터리나 전자기기를 선...
"승객 짐에서 연기가"…에어부산 항공기 화재 누구 책임인가 2025-01-30 13:08:01
용량 100Wh 이하의 경우 1인당 5개까지 항공기 객실 반입이 가능하다. 노트북, 태블릿 PC, 전자담배 등 전자 기기는 기내로 휴대할 수 있다. 일각에선 기내에 반입한 보조배터리나 전자기기를 승객이 직접 관리해야 하며 선반 등에 보관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도 있다.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사실...
에어부산 화재원인은 보조배터리?…지난달에도 비슷한 사고 있어(종합) 2025-01-29 17:29:50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만약 수화물 문제라면 보조배터리 취급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사실 기내 휴대의 의미는 그 물건을 손으로 들고 관리하는 상태에서 타라는 뜻이다. 오버 헤드빈에 넣는 것은 기내휴대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에어부산과 공항공사 차원에서 제대로 홍보가 안 된...
에어부산 화재원인은 보조배터리?…"기내반입물품 규정 강화" 요구 2025-01-29 15:51:21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만약 수화물 문제라면 보조배터리 취급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사실 기내 휴대의 의미는 그 물건을 손으로 들고 관리하는 상태에서 타라는 뜻이다. 오버 헤드빈에 넣는 것은 기내휴대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에어부산과 공항공사 차원에서 제대로 홍보가 안 된...
항공기 화재 났다면…"수하물 꺼내려 하지 말고 통제 따라 대피" 2025-01-29 13:38:59
항공기 승무원은 닫혀 있던 선반 내부에서 연기와 불꽃이 나는 것을 보고 관제탑으로 화재 사실을 알렸다. 해당 항공기 한 승객도 "기내 수하물을 두는 선반 짐에서 '타닥타닥' 소리가 난 후 조금 있다가 연기가 났다"며 "보조배터리나 전자기기 그런 게 아닐까"라고 추측했다. 김규왕 한서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제주항공 참사 한 달, 본격 시작된 '분석의 시간'…남은 쟁점은 2025-01-29 06:00:01
공통적인 분석이다.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사고 당시 두 엔진이 모두 고장 나면서 일단 유압 계통에 이상이 생겨 랜딩기어가 작동되지 않았고, 셧다운되면서 전기로 랜딩기어를 내릴 수 있는 장치도 먹히지 않았을 것"이라며 "수동으로 랜딩기어를 내릴 시간적 여유가 없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항...
블랙박스, 충돌 4분 전부터 기록 정지…전문가 "셧다운 가능성"(종합) 2025-01-11 15:34:13
추정을 뒷받침하는 지점이다. 김광일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굉장히 드문 일이지만 두 엔진이 모두 작동하지 못하면서 발전기가 멈춰 CVR, FDR과 ADS-B가 모두 끊긴 것으로 추정된다"며 "인적 요인이라기보다는 기내 전력이 공급되지 않은 점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도...
제주항공, 작년 상반기 '정비' 지연 최다…운항시간 늘리자 급증 2025-01-06 06:30:01
월평균 항공기 운항 시간은 2020년 174시간, 2021년 132시간, 2022년 208시간이었으나 2023년 412시간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418시간으로 코로나19 수준으로 돌아갔다. 익명을 요청한 한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항공기가 공중에 떠 있는 시간이 많은 만큼 정비해야 하는 부분이 계속 늘어나다 보니 정비하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