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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취업자 93.5만명↑, 절반은 60세 이상…숙박음식 3.4만명↑(종합) 2022-06-15 08:34:09
6만5천명,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4만5천명 각각 증가했다. 무급가족종사자는 6만4천명 줄었다. 36시간 이상 취업자는 110만2천명 늘고 36시간 미만 취업자는 13만9천명 줄었다. 주당 평균 취업시간은 39.8시간으로 0.3시간 증가했다. 15세 이상 고용률은 63.0%로 작년 동월 대비 1.8%포인트 올라 동월 기준 역대 최고...
"화물연대에 업무개시명령 검토를"…경제계 정부에 촉구 2022-06-12 11:58:01
국토교통부 장관은 운송사업자나 운수종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집단으로 화물운송을 거부해 화물운송에 커다란 지장을 줘 국가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으면 그 운송사업자 또는 운수종사자에게 업무개시를 명할 수 있다. 명령을 거부하면 화물운송업...
"반도체 물류까지 막겠다"…파업수위 높인 화물연대 2022-06-09 17:39:56
△철강 △탁송 △포워딩(선적) 분야에 투입되는 전체 6000여 대 차량 중 4분의 1 수준인 1500대 정도만 정상 운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화물연대는 절박한 생존의 상황에 내몰린 부품업계 종사자들을 위해 운송 중단을 즉각 철회해 달라”고 호소했다. 곽용희/박신영...
'안전운임제 보고서' 들고 쉬쉬하는 국토부[김은정의 클릭 부동산] 2022-06-09 17:33:24
기반 마련이 혼용돼 있다. 일본은 화물자동차 운수종사자가 화주로부터 적정 운임을 받을 수 있도록 2020년 4월 표준운임제를 적용해 오는 2023년까지 한시적으로 시행 중이다. 일본의 표준운임은 원가(변동비·고정비)에 이윤을 더해 산출되는데, 할증료는 운임과 별도로 받는 걸 원칙으로 한다. 표준운임은 지역별로 다른...
화물연대, 조직률 5~10% 불과한데…강성투쟁 무기로 물류망 '쥐락펴락' 2022-06-08 17:45:49
되는 이유다. 화물연대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수고용직)인 화물차 기사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조합원 2만2000여 명의 조직이다. 특고 종사자가 자영업자로 분류되면서 근로기준법을 적용받지 못하고 노동 3권의 사각지대에 처해 있다는 화물차 기사들의 문제의식에 따라 2002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소속으로 출범했다....
[데스크 칼럼] 낡은 규제로 에어택시도 세울 건가 2022-06-08 17:37:21
높여 운수 산업 종사자들이 업황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하고, 이용자들은 과도한 택시비나 배달비 부담을 덜게 하면 안 될까. 디지털 세상의 한복판에서 벌어지는 운수 대란에도 국내 칸막이 규제가 꿈쩍하지 않는 것을 어찌 봐야 하나. 한국 운수 산업의 규제 강도는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 원칙적으로 승객은 택시...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 40% 9천명 참여…곳곳 운송방해·물류차질(종합) 2022-06-07 19:11:29
최소화하도록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역별 비상수송위원회를 통해 부산항과 인천항 등 주요 물류거점에 군 위탁 차량 등 관용 컨테이너 수송차량을 투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선 화물차 운전종사자들은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동조하지 말고 생업에 지속적으로 종사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파업 쟁점된 안전운임제…勞 "일몰 연장" vs 使 "비용 부담" 2022-06-07 17:19:50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7일부터 전국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파업의 원인이 된 ‘안전운임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노동계는 올해로 폐지되는 안전운임제를 연장·확대해달라고 주장하는 반면 경제계는 물류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 37% 8천200명 참여…곳곳서 물류차질 2022-06-07 12:43:07
최소화하도록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역별 비상수송위원회를 통해 부산항과 인천항 등 주요 물류거점에 군 위탁 차량 등 관용 컨테이너 수송차량을 투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선 화물차 운전종사자들은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동조하지 말고 생업에 지속적으로 종사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광역버스 경로 개선해 소요시간 줄인다…국토부, 시행규칙 개정 2022-06-07 11:00:03
강화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새 시행규칙을 8일부터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지금까지 M버스와 광역버스의 운행거리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점(출발지)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50㎞까지로 제한돼 있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운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