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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데스크] 위기 극복하면 기회는 또 온다 2016-06-01 17:48:23
선박이 완성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주 풍년이었다. 그런 흐름을 타고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은 2007년 중국 다롄에 15억달러를 들여 조선소를 지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활황 끝의 무리수 확장이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자 선박 발주량은 급감했고 선박금융도 급격히 위축됐다.빅3는 컨테이너선과...
조선 '빅3' CEO, 수주 위해 총출동…화웨이는 삼성에 특허소송 2016-05-28 09:00:21
자사의 통신 표준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며 미국과중국에서 소송을 냈다. 삼성전자는 맞소송을 시사해 앞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의 공룡 간 또 한 차례의 시끄러운 특허 소송이 길게 전개될 것임을 예고했다. ◇ 조선 3사 CEO, 그리스 선박박람회 출동 = '수주 절벽'에 직면한 조선 3사의CEO들이 내달...
누가 '조선 왕국' 몰락시켰나 2016-05-25 19:24:05
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역시 설비·인력 감축 등 고강도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2000년대 중반까지 세계 10대 조선사 중 7개를 점했고, 반도체와 더불어 ‘달러박스’ 역할을 한 한국 조선업의 현주소다.한국 조선업은 어쩌다 백척간두의 위기에 몰린 것일까. 전문가들은 구조조정을 방치한 정부,...
수주 가뭄에 조선업계 지각 변동…삼호중공업 2위 도약 2016-05-23 06:33:19
현대삼호중공업(18.1%)과 현대미포조선(8.1%), 한진중공업(0.5%)이 뒤를 이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수주 가뭄으로 기존 조선 빅3가 정신을 못 차리는 가운데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이 액수는 크지 않지만 꾸준한 수주로 단숨에 2위 조선사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존 조선 빅3가...
조선 빅3 구조조정 급물살…삼성重 17년 만에 자구안 2016-05-17 21:35:20
그룹 계열사 중 채권단에 구조조정안을 낸 것은 외환위기 직후 삼성자동차사태 이후 17년 만에 처음이라 충격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삼성중공업이 매년 조원 단위 수익으로 효자 계열사로 평판이 자자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오늘 저녁 주채권은행에 대규모...
현대중공업, 1,500억원 규모 유조선 경매에 부쳐 2016-05-16 10:25:33
중공업그룹이 초대형 유조선(VLCC)을 중국에서 경매에 부칩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칭다오해사법원을 통해 31만7,800DWT릅 유조선 `E 엘리펀트호`를 경매할 예정입니다. 이 초대형 유조선은 대만 선주사인 TMT사가 현대삼호중공업에 발주해 2011년 인도됐던 선박이지만 TMT가 건조 대금을 지불하지 못해...
현대중공업,건조대금 못받은 1,500억 유조선 압류해 中 경매 2016-05-16 10:03:54
현대중공업그룹이 경영난으로 인한 자금 확보를 위해 1,500억원 짜리 초대형 유조선(VLCC)을 중국에서 경매에 부치기로 했다. 현금화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을 팔아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치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 산하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달 말 중국 칭다오해사법원을 통해...
[수술대에 오른 취약업종] 보스턴컨설팅의 경고 "조선·해운·철강 더이상 호황 없을 것" 2016-05-11 18:22:37
조선업이 특히 그랬다. bcg는 올해 세계 선박발주량이 500억~700억달러 규모로, 이 가운데 국내 조선 3사(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예상물량은 150억~210억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 3사가 연초 밝힌 수주목표(380억달러)의 40~55%에 불과한 수준이다.오승욱 bcg 파트너는 “조선 3사...
4월 선박 수주 한 척도 못했다 2016-05-10 18:35:47
수주하는 데 그쳤다. 올해 수주량을 기준으로 한국은 중국과 이탈리아, 프랑스에 뒤진 4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1980년대 이후 연간 수주량 3위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다. 이탈리아는 지난해 한국의 3% 수준밖에 수주하지 못했고, 프랑스는 수주량 기준 20위권 밖의 나라다. 이 와중에 한국 조선업계는 지난달 수주실적을 전...
"일감 사라지는 더 큰 위기 온다" 사즉생 호소한 현대중공업 CEO 2016-04-26 18:23:20
주범인 플랜트 분야의 실적회복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미다.현대중공업의 1분기 흑자는 ‘수주절벽 위 흑자’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6억달러(약 6800억원)어치 선박을 수주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30% 수준이다.◆ceo들 “일자리 없어진다” 우려최 회장과 권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