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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걸리는 신소재 상용화…AI 접목해 방산 재료 국산화 속도" 2025-08-22 16:57:49
서울대 신소재공동연구소는 한국 우주·방위산업 기업이 주목하는 ‘K퓨처테크의 미래’다. 외국산에 의존하던 방산 소재를 독자 개발하기 위한 협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서다. 우주선 엔진 주력을 높이기 위한 특수합금소재만 해도 신소재공동연구소의 주요 연구 주제 중 하나다. 엔진 설계 기술도 중요하지만, 핵심...
[李정부 성장전략] 차세대 전력반도체 국내생산 2배로…K콘텐츠·뷰티 '붐업' 2025-08-22 14:00:13
다양한 산업에 활용이 가능하다. 액화천연가스(LNG) 화물창 기술 국산화도 추진한다. 조선업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선종인 LNG 운반선은 현재 선가의 약 5%를 화물창(LNG 저장탱크) 기술료로 해외에 지불한다. 화물창 단열시스템 생산 제조 기반을 구축하고 대형선박 실증용 선박 2척 인수·개조 비용 융자...
'피지컬 AI' 세계 1위·LNG선 점유율 70% 달성한다지만…실현가능성 '글쎄' [2025 새정부 경제성장전략] 2025-08-22 14:00:13
자동차가 달리고, 2030년에는 전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70%를 한국이 생산한다. 10대 AX·15대 첨단 기술 개발한다지만..22일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에 담긴 이재명 대통령 임기 5년의 청사진이다. 기술 선도 성장, 모두의 성장, 공정한 성장, 지속 성장 기반 강화 등 4대 성장 전략을 통해 1% 중후반대까지...
[다산칼럼] 우크라 빠진 미·러 정상회담…'韓 패싱' 대비해야 2025-08-11 17:35:35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의 러시아산 LNG 의존도를 낮춰 미국 중심의 에너지 공급망을 강화하는 동시에 북극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포석이다. 알래스카는 미국과 러시아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최적의 정상회담 무대다. 이번...
"한국에선 구할 수도 없는데…" 그야말로 역대급 초비상 [글로벌 머니 X파일] 2025-08-08 06:41:48
폭염 현상은 한국에도 영향을 준다. 한국은 에너지와 곡물의 대외 의존도가 높다. 관련 해외 가격의 충격이 시간차를 두고 국내 물가에 전가되는 구조다. 에너지 수입 비용을 보면 하반기 전기·가스 요금 인상 압력이 높아질 전망이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한국은 LNG(액화천연가스) 발전 연료의 약 23%를 현물(JKM 가격...
'매출 제로→2200억 주식 부자'…쪽박 위기서 대반전 쓴 비결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5-08-03 07:00:05
Si 전구체·High-k 전구체·반도체용 특수가스 등을 공급한다. 2028년 매출 2500억·영업이익 500억 정조준반도체·태양광·석유화학 촉매·LED 4개 분야의 사업 포트폴리오로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다. 2020년 매출 465억원, 영업이익 47억원에서 작년 매출 1387억원, 영업이익 222억원으로 각각 198.28%, 372.34%...
미 해군의 '아킬레스건'…한국 관세 협상의 돌파구 되다 [바이 아메리카] 2025-08-02 08:00:01
사라지면서 당장 연안 풍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특수선박조차 구하기 어려운 것이 미국의 현실이다. ● 시대를 앞서간 인수..필라델피아 낡은 조선소의 대변화 바로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한국의 한화그룹이 인수한 '필리조선소'가 미국의 전략적 요충지로 급부상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전부터 이...
'부도 회사' 떠안고 1억으로 창업…640억 '주식 부자' 됐다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5-07-27 06:50:01
테마를 타고 장중 1만8290원까지 치솟았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주가는 7580원으로 공모가 대비 16.62% 올랐다. 더본코리아, 파두, 데이원컴퍼니, 시프트업, 와이제이링크 등 일부 새내기주들이 주가 내리막길을 걷는 것과 대조적이다. 박승배 대표 “대만 업체와 장비 계약 긍정적…해외 매출 비중 높일 것”박...
[취재수첩] 추격당하는 K조선, 계속 순항하려면 2025-07-14 17:38:23
분야의 강자인 한국을 따라잡기 위해 중국과 일본이 관련 기술을 확보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조선회사들은 세계 조선업 호황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을 생산하는 체계를 일찌감치 갖춘 덕도 톡톡히 보고 있다. 그러나...
죽다 살아난 대한조선 "납기 한번 어긴 적 없어…신뢰가 생존 비결" 2025-07-14 17:30:57
가스 배출량을 최소 20% 줄이고 2050년에는 0에 가깝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암모니아, 수소 같은 완전 무탄소 연료는 아직 기술이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액화천연가스(LNG)와 벙커C유를 같이 쓰는 이중 연료 추진선을 ‘징검다리 연료’로 일반화한 이유입니다.” ▷전기료 부담은 크지 않나요. “인수 이후 미세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