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남산 1·3호 터널 통행료, 17일부터 다시 받는다 2023-05-14 18:13:46
또는 승합차는 통행료 2000원을 내야 한다. 서울시는 혼잡통행료의 도심 혼잡도 개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2개월 동안 통행료 부과를 중단하고 전후 차이를 분석하는 실험을 했다. 6월 효과 분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전문가 자문, 시민 의견수렴, 시의회 의견 청취 등을 거쳐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유지...
남산터널 통행료 면제 '끝'…17일부터 다시 징수 2023-05-14 12:39:37
간 진행한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실험을 마치고 다시 요금을 부과한다. 서울시는 이달 17일부터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를 징수한다고 14일 밝혔다. 대상은 운전자를 포함해 두명 이하가 탑승한 10인승 이하 승용차 또는 승합차로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혼잡통행료 2천원을 받는다. 주말과...
[책마을] "비록 동네북 신세일지라도…경제학은 꼭 필요하다" 2023-05-12 18:25:39
많다. 도로 혼잡 통행료와 교통 혼잡 부담금을 개발한 것도 경제학자들이다. 1997년 아일랜드 더블린은 경제 분석에 근거해 모든 택시 면허자에게 두 번째 면허를 발급하고 팔 수 있게 했다. 택시 부족을 해결하고, 기존 택시 운전사들에게 보상도 해줄 수 있었다. 물론 가치 판단의 문제는 근본적인 난관일 수밖에 없다....
“경제학은 요즘 동네북 신세다”…어느 경제학자의 항변 [책마을] 2023-05-09 15:57:20
도로 혼잡 통행료와 교통 혼잡 부담금을 개발한 것도 경제학자들이다. 1997년 아일랜드 더블린은 경제 분석에 근거해 모든 택시 면허자에게 두 번째 면허를 발급하고 팔 수 있게 했다. 택시 부족도 해결하고, 기존 택시 운전사들에게 보상도 해줄 수 있었다. 물론 가치 판단의 문제는 근본적인 난관일 수밖에 없다. 최대한...
[시사이슈 찬반토론] 27년째 징수 남산터널 통행료, 철폐가 맞나 계속 받아야 하나 2023-05-08 10:00:17
‘혼잡통행료 효과’는 분명히 있다. 도심 혼잡 완화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할 판에 폐지하는 것은 거꾸로 가는 행정이다. 이런 효과를 보면, 오히려 오랜 기간 2000원이었던 통행료를 더 인상해야 한다. 자가용 승용차 이용자가 피부로 느끼도록 가급적 큰 폭으로 올릴 필요가 있다. 자가용 승용차로 혼잡한 도심에 진입하는...
26년간 3400억 수입…'2000원 통행료' 면제 실험 나선 곳 2023-04-30 18:13:32
터널이 뚫렸다. 1996년 혼잡통행료 도입 전에도 ‘터널 통행료’는 있었다. 1~3호 터널 공사비를 충당하기 위해 30~120원(승용차는 60원)씩 거뒀다. 이 통행료는 1990년(2호 터널), 1994년(1·3호 터널) 각각 폐지됐다. 이때 받은 통행료는 25년간 208억원(1호 터널의 경우)으로 공사비 대부분을 회수한 규모였다. 1996년...
남산 1·3호터널 오늘부터 혼잡통행료 면제 2023-04-17 06:46:35
온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부과 정책의 효과를 시민과 함께 확인하기 위해서다. 혼잡통행료는 터널과 연결되는 도로의 교통 혼잡이 심해지자 이를 완화하려고 평일 오전 7시∼오후 9시 남산 1·3호 터널을 통과하는 차에 부과됐다. 그러나 27년간 통행료가 2천원으로 고정되다 보니 체감하는 부담이 줄었고,...
[포토] 남산1·3호터널 내달 16일까지 통행료 면제 2023-04-16 18:10:50
16일 서울 중구 남산1·3호터널 입구에 통행료를 면제한다는 안내문이 걸려 있다. 서울시는 혼잡 통행료 징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17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한시적으로 터널 양방향 통행료를 걷지 않기로 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포토] 남산 1·3호 터널 통행료, 17일부터 한 달 간 양방향 면제 2023-04-16 12:46:54
16일 서울 중구 남산 3호 터널 입구에 양방향 통행료 면제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전 7시부터 5월16일까지 양방향 모두 통행료를 걷지 않는다. 이번 조치는 혼잡통행료 징수 면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김범준 기자
남산 1·3호 터널 통행료 한 달간 양방향 면제 2023-04-12 07:33:37
차량에는 1996년부터 오전 7시∼오후 9시 혼잡통행료를 부과해 왔다. 터널 연결 도로의 교통 혼잡이 극심해 이를 완화하려는 목적이었다. 그러나 27년간 통행료가 2천원으로 고정되다 보니 체감하는 부담이 줄었고, 버스·화물차·전기차 등 조례에 따른 면제 비율이 60%에 달해 징수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