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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로컬라이저도 국제기준 위반 설치" 2025-01-03 14:45:35
항행에 사용되는 장비와 시설로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에 설치되는 물체는 항공기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소 중량 및 높이로 설치하도록 한다는 규정을 어겼다는 설명이다. 또 김해공항의 경우 지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조류 충돌 건수가 모두 144건으로 전국 지방공항 14곳 중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日 하네다 공항 충돌 사고 1년…'기적의 탈출'이 주는 교훈 2025-01-02 14:21:42
비상 탈출 훈련이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하네다 공항에서 발생한 항공기 간 충돌·화재 사고는 착륙을 시도하던 JAL 여객기와 이륙하려던 해상보안청 항공기가 함께 활주로에 진입하면서 일어났다. 관제사는 이륙 순서가 첫 번째라는 의미로 ‘넘버 원’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이동을 지시했는데 해상보안청 항공기...
"관제사도 반대편 착륙 합의"…착륙 허가→충돌 9분 규명 실마리 2025-01-01 14:11:14
반대 방향(19활주로)으로 착륙했던 것은 조종사와 관제사 간 합의사항이었다고 밝힌 것이다. 국토부는 "조종사가 (1차 착륙 실패 후) 복행을 시도하면서 우측으로 선회했고 그 과정에서 관제사가 뭔가 비정상적인 상황임을 알고 있었다"며 "(관제사는) 그때 가장 가까운 방향으로 안내했고 조종사가 그렇게 하겠다고 해서...
[단독] 무안공항 소방대, 핫라인 대신 일반전화로 119 신고했다 2025-01-01 09:54:46
"활주로에 사람이 널려있어 구급차 많이 필요한 거 같다"며 처참한 사고 현장 상황을 묘사했다. 다만 공항 소방대가 핫라인을 두고 일반전화로 119로 신고를 한 점은 짚어봐야 할 대목이다. 공항 소방대 상황실 안에는 비상 버튼을 누르면 전남소방본부, 무안소방서 등 협정 소방서와 직통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긴급전파...
일가족 9명이 돌아오지 못했다…하염없이 주인 기다리는 '푸딩이' 2024-12-31 21:22:06
한편, 지난 29일 오전 9시 3분께 무안국제공항에 비상착륙을 시도하던 제주항공 7C 2216편 여객기는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활주로를 벗어나 방위각 시설과 충돌해 폭발했다.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탑승자 총 181명 중 2명 만이 구조됐다. 해당 항공편은 지방 중소여행사가 성탄절을 맞아 3박...
로컬라이저, 안전구역 밖 맞나?…입장 번복해 논란 키운 국토부 2024-12-31 17:51:55
중”이라고 밝혔다. 종단안전구역이란 활주로와 착륙대를 지나친 항공기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설정된 여유 공간으로 어떤 장애물도 설치돼선 안 된다. 착륙대는 비상 대비를 위해 활주로 끝에 마련된 별도 공간이다. 전날만 해도 국토부는 로컬라이저가 종단안전구역 밖이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국토부 규정에 따...
[제주항공 참사] 통신 끊기고 랜딩기어 고장은 셧다운 탓?…충돌 전 의문점 2024-12-31 17:35:57
비상 축압기도 먹히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정이다. 항공사 기장 출신인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사고 당시에는 APU가 가동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었을 것"이라며 "랜딩기어를 수동으로 내릴 수 있는 비상장치도 작동에 최소 1분 30초 정도가 필요해 급히 동체로 착륙할 수밖에 없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왜 이렇게 안 올까?'…무안공항 참사로 홀로 남은 반려견 2024-12-31 11:59:02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 여객기가 활주로를 넘어 공항 외곽 담벼락을 들이받아 폭발했다. 소방청은 구조됐던 승무원 2명을 제외한 승객 179명이 전원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법무부는 이번 참사와 관련해 승재현 인권국장을 본부장으로 비상 대책본부를 구성했다. 법무부는 참사와 관련한 대다수 사망자가 가족 단위의...
"메이데이 메이데이" 제주항공 참사 4분 전 긴박했던 순간 2024-12-30 19:00:01
조류 충돌로 인한 비상 선언을 수차례 보낸 뒤 착륙을 시도하다 활주로 구조물과 충돌했다"고 밝혔다. 전날 아침 8시54분께 181명(승객 175명·승무원 6명)을 태운 타이(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여객기는 무안공항에 착륙하기 위해 관제탑으로부터 활주로 01번 방향(남쪽에서 북쪽)으로 착륙하라는 허가받았다. 아침 8시...
[사설] 무안 여객기 참사…국내 공항 안전 총체적 재점검을 2024-12-30 17:41:55
“범죄 행위에 가깝다”고 지적한 활주로 끝단의 둔덕과 콘크리트 구조물이 일부 다른 공항에도 있다고 하니 철저한 조사와 조치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이착륙이 아니라 최악의 비상 상황을 가정해 안전성을 판단해야 한다. 건설·계획 단계 공항들도 마찬가지다. 공항의 경제성은 단순히 수지 문제를 넘어서 결국은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