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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무너진 20년 ‘LCC 안전 신화’ 2025-01-04 09:15:22
돕는 역할을 하는 안테나인 로컬라이저와 콘크리트 둔덕은 공항 활주로 끝에서 250m가량 떨어진 비활주로에 설치됐다. 사고 당시 영상을 보면 제주항공 여객기는 동체 착륙 후 활주로 1600m 정도를 질주한 뒤 로컬라이저·둔덕과 외벽을 연이어 충돌하며 폭발했다. 이번 사고는 해외에서도 긴급 속보로 전할 만큼 큰...
[취재수첩] 재난 앞에 '오락가락' 국토부, 철저한 조사로 불안 없애야 2025-01-03 18:22:29
지목된다. 애초 국토부는 콘크리트 둔덕이 관련 규정에 맞게 설치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둔덕이 활주로 종단 안전구역 밖에 있어 항공 장애물 관리 세부 지침을 따를 필요는 없었다는 것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공항과 스페인 테네리페 공항도 비슷하다며 보도 참고 자료까지 배포했다. 그러나 국토부 발표 직후...
둔덕에 파묻혔던 사고기 엔진 인양 완료…꼬리 부분 '혈흔' 발견 2025-01-03 18:06:26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에 파묻혀 있던 제주항공 사고기 엔진과 꼬리 부분 인양이 마무리되면서 사고 원인 조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3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대형 크레인을 동원해 로컬라이저(방위각시설) 둔덕에 파묻혀 있던 엔진과 꼬리 부분을 인양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 수거된 엔진은 이번...
제주항공 '엔진' 수거…조류충돌·기체결함 여부 조사 2025-01-03 17:45:34
절차를 밟고 있다. 조사단은 이날 콘크리트 둔덕 로컬라이저(방위각 표시시설)에 파묻혀 있던 엔진을 인양·수거했다.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흔적 등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또 유류품 수습 등을 위해 기체(꼬리 부분) 인양도 했다. 기체를 들어 올린 후 수색작업까지 마치면 사고 현장 수습은 99% 완료된다는 게...
국토부 "블랙박스 6일 미국 이송…로컬라이저 규정 정리해 설명"(종합) 2025-01-03 17:23:46
둔덕 내부에 단단한 콘크리트 기둥 형태의 구조물이 세워져 결과적으로 이번 참사의 규모를 키운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경위를 확인 중"이라며 자세한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콘크리트 둔덕'과 관련된 정보가 항공기 조종사들에 제공되는 항공고시보(노탐·NOTAM)와 항공정보간행물(AIP)에...
제주항공 참사 원인 규명 열쇠 '엔진'…둔덕 흙더미 파묻혀 2025-01-03 13:06:28
로컬라이저(항행계기시설) 콘크리트 둔덕 흙더미에 파묻혀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서는 흙더미에 묻힌 엔진을 꺼내야 하지만, 현재 여건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위는 일부 흙더미에 묻히지 않거나 흙더미 사이로 보이는 부분을 맨눈으로 확인했고, 필요할 경우 삽으로 흙더미를 퍼내며...
"최고의 동체 착륙…참사 원인은 둔덕" 파일럿 출신 유튜버 주장 2025-01-03 09:49:27
무안국제공항에 설치된 콘크리트 구조물(둔덕)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파일럿 출신 유튜버 또한 "동체 착륙은 최고였지만 결국 둔덕이 문제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0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재테크읽어주는 파일럿'은 "사고 난 기종의 기장으로서 마음이 더 많이...
주요 외신이 바라보는 2025년 보잉 전망 [원자재 & ETF 뉴스] 2025-01-03 08:18:31
버드 스트라이크, 짧은 활주로, 콘크리트 둔덕, 정비 미흡 등, 우리나라 제주항공 사고의 정확한 원인 규명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해외 매체들은 항공기 자체 결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CNN은 이날, 올해는 이미 보잉에게 악재가 가득한 한 해였지만 한국발 여객기 사고로 인해 특히 더 불행한 연말을 맞게...
둔덕에 왜 콘크리트 상판이…국토부·공항공사·설계업체 책임은 2025-01-02 21:50:46
둔덕에 왜 콘크리트 상판이…국토부·공항공사·설계업체 책임은 기존 로컬라이저 교체하고 30㎝ 상판…'판박이' 여수공항 항행안전시설 설계도 공항공사, 부산지방항공청 승인 받아…향후 수사로 책임소재 가려질 듯 (세종=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무안국제공항의 '콘크리트 둔덕'이 지난해 개량되면서...
국토부 "전국 항행안전시설 현지실사…CVR 음성파일 전환 완료"(종합2보) 2025-01-02 19:43:31
부러지기 쉬운 것은 둔덕 위의 레일을 기초개량 설계하면서 부러지기 쉽게 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당시 로컬라이저의 기반 시설(둔덕)이 아닌 로컬라이저 자체만 부러지기 쉽게 설계하도록 했다는 취지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한국공항공사는 2020년 3월 입찰 공고한 '무안공항 등 계기착륙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