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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에 2028년 티웨이항공 정비시설 가동…국내 첫 LCC 전용 2025-01-06 11:23:19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만 격납고를 보유하고, 엔진 고장 등 중대한 기체 결함을 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 LCC들은 중정비 등이 필요하면 대부분 기체를 해외에 보내 수리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LCC 항공 운항량이 늘고 수리해야 할 항공기 수도 많아지면서 이들의 해외 정비 비용은 3천72억원에서 5천27억원으로...
보잉, 동체구멍사건 후 수난의 1년…제주항공 참사로 설상가상? 2025-01-06 07:38:02
규명되지 않았지만, 사고 항공기인 보잉 737-800의 결함이 사고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발생한 다음 날인 12월 30일에는 태국 방콕 돈므앙 공항에서 이륙한 녹에어 DD176편 보잉 737-800 여객기가 두 차례 이륙을 시도했다가 엔진 이상으로 모두 실패하는 일이 있었다는 보도가...
제주항공 '엔진' 수거…조류충돌·기체결함 여부 조사 2025-01-03 17:45:34
항공안전정책관은 “랜딩기어(착륙 장치)와 엔진 등의 고장기록 위주로 살펴보기로 했는데, 정비시간 준수나 부품 적정 확보 등을 추가로 파악하기 위해 기간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블랙박스 해독 작업에도 본격 나섰다. CVR의 경우 음성파일 형태로 전환을 완료하고 녹취록을 작성 중이다. CVR엔 부기장과 기장, 조...
LCC 기체 정비, 70% 넘게 '해외 외주'..."역량 키워야" 2025-01-02 08:01:54
항공사들이 정비사 수를 늘리고 중대한 기체 결함을 보수할 수 있는 중정비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참사로 인해 제주항공의 무리한 운항과 기체 노후화, 정비 부실 가능성이 계속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상정비에 국한된 정비인력 충원, 안전 투자 증대만으로는 LCC의 정비 역량이 크게...
LCC, 엔진고장 등 중정비 해외 외주비중 71%…"국내 MRO역량 키워야" 2025-01-02 06:00:05
부실 문제가 계속해서 거론되는 가운데 LCC들이 엔진 수리와 같은 중정비를 해외에 맡기는 비율이 70%를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의 정비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정비사 수 증대 등에 더해 중대한 기체 결함을 보수할 수 있는 중정비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국내 모든 LCC가 중정비...
'기내 연기유입' 스위스 항공기 비상착륙…승무원 1명 숨져 2024-12-31 23:58:01
승무원 1명은 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았지만 전날 숨졌다. 그라츠주 검찰은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사망자가 나온 만큼 비행기 유지·관리에 과실이 발견된다면 형사 절차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해당 여객기 기종은 에어버스 A220 기종으로, 엔진 결함 사례가 종종 발견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장지민 한경닷컴...
기내 유입된 연기에 비상착륙…승무원 1명 사망 2024-12-31 19:22:16
탈출했고, 연기를 마신 승무원과 승객 12명은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가운데 승무원 1명은 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았지만 전날 숨졌다고 스위스국제항공 측이 전했다. 그라츠주 검찰은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이 비행기는 에어버스 A220 기종으로, 엔진 결함 사례가 종종 발견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스위스 항공기 기내 연기유입 비상착륙…승무원 1명 숨져 2024-12-31 18:47:13
비행기는 에어버스 A220 기종으로, 엔진 결함 사례가 종종 발견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엔진 문제 등 사건의 원인이 될 만한 사항들을 우선 확인하고 항공사·비행기 제조사 측의 과실이나 관리의무 위반이 있는지를 따져볼 계획이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제주항공, 작년 엔진·부품비…전년 4분의 1 수준으로 감액 2024-12-31 17:52:13
늘렸다. 항공기 교체에 542억원을 신규 투자한 진에어도 엔진·부품비(26억원→49억원)와 교육훈련비(40억원→55억원)를 확대했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는 “2023년 스페어(예비용) 엔진을 2개 구매한 비용이 포함됐고 2024년에는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구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2022년 11월 일본...
항공 전문가들 "왜 활주로 끝에 콘크리트 둔덕을…" [인터뷰+] 2024-12-30 13:07:08
수 있다"며 "예컨대 버드스트라이크가 엔진에 영향을 줬다고 해서 랜딩기어가 안 내려가는 게 아니다. 기체결함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의미다. 블랙박스, 음성 분석 등의 증거가 나온 뒤 사고 원인을 파악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외신도 의문 제기 앞서 주요 외신도 무안공항의 둔덕과 관련해 의문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