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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보호 내재화…디지털 활용 돋보여 2025-08-26 16:54:39
올해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심사에서는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 내재화와 디지털 기술 활용이 두드러졌다. 내부통제위원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 인공지능(AI) 기반 소통 체계 구축이 대표적이다. 종합대상을 받은 KB금융지주는 지주 차원의 규정과 협의회를 신설해 계열사 협조 체계를 강화하고, 상품 개발부터 사후...
교보생명, CCO 중심 체계적 고객 대응…'완전 가입 컨설팅'도 운영 2025-08-26 16:51:50
제14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생명보험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고객 대응 시스템을 운영하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교보생명은 2020년 금융소비자보호 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격상하고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전국 7개 지역에 소비자보호센터를 설치해 영업 현장의...
삼성화재, 소비자보호 업무체계 고도화…고객 참여 늘려 의견 반영 2025-08-26 16:50:43
삼성화재(대표 이문화·사진)는 소비자보호 관련 내부 의사결정 및 업무 체계를 고도화한 점을 인정받아 ‘제14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손해보험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삼성화재는 이사회와 경영진,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 및 임원실무협의회, 각 실무부서 등으로 이어지는 소비자 보호 경영 구조를 확...
'소비자 보호' 앞장선 금융사 찾습니다 2025-07-01 18:10:18
한국경제신문사가 ‘제14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을 공모합니다. 이 상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권익 신장에 앞장선 금융회사의 노력을 평가하고 우수한 실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했습니다. 역대 수상 기업은 국내 금융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준 선도 사례로 널리 평가받고 있습니다. 심사는 금융시장과 학계...
금융범죄 차단 노력 돋보여 소비자중심 경영문화 정착 2024-12-17 18:11:38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심사 과정에선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을 활용해 금융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금융회사들의 노력이 돋보였다. 음성봇 등으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불완전 판매도 줄여나가고 있다.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금융 접근성과 편의성도 높였다. 종합대상을 받은 JB금융지주는...
삼성생명, 업계 첫 모니터링 체계 구축…세대별 맞춤 소통창구 운영 2024-12-17 18:07:25
활동을 인정받아 ‘제13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보험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삼성생명은 2004년 업계 최초로 고객 모니터링 제도인 고객패널을 도입했다. 고객패널은 각종 체험과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20주년을 맞은 고객패널엔 1000명이 넘는 소비자가 참여했다....
'예금보호한도 1억' 눈앞… 은행·저축은행 어디가 웃을까 2024-11-15 17:47:23
은행과 저축은행, 보험, 증권 등 각 업종의 예금자보호대상에 속하는 상품은 이자와 원금을 포함해 총 5,000만원까지 보호한다. 금융권에서는 은행업계를 중심으로 모든 업종의 한도를 1억원으로 인상하면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저축은행으로 대규모 '머니무브'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낮은 이율에도...
'소비자 보호' 앞장선 금융社 찾습니다 2024-11-11 18:10:08
한국경제신문사가 제13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을 공모합니다. 이 상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권익 신장에 앞장선 금융회사의 노력을 평가하고 모범적인 실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습니다. ● 시상 부문: △종합대상(금융위원장상) 1개사 △최우수상(금융감독원장상) 은행, 금융투자, 생명보험, 손해보험, 여신금융, 기타...
금융소비자보호대상…종합대상 라이나생명 2023-12-19 18:01:54
다산홀에서 열린 ‘제12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시상식에서 종합대상(금융위원장상)을 받았다. 금융위원회와 한국경제신문사가 공동 시상하는 금융소비자보호대상은 소비자 보호에 앞장선 금융회사들의 노력을 기리기 위해 2012년 제정했다. 라이나생명은 상품 기획과 개발 단계부터 소비자 피해가 예상되거나 보험 관련...
라이나생명, 보험 불완전판매 사전감지·경고…6년 연속 민원 발생률 '최저' 2023-12-19 17:14:38
더욱 돋보인다는 평가다. 라이나생명은 소비자에게 불리한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보호협의체를 구성해 모든 임직원이 고객 중심 시각에서 방안을 내놓도록 한다. 라이나생명은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19일 ‘제12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종합대상을 받았다. 라이나생명은 고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