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언제 반등하나…"로봇, AI사업 주목" [백브리핑]

한미반도체의 주가가 무섭게 질주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도 강세를 이어가는 모습인데요, 전날 시가총액 16조 원을 기록하며 LG전자를 제치고 코스피 시총 20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최 기자, 급등 이유는 무엇인가요? 글로벌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며 엔비디아향 수혜를 받는 SK하이닉스와 한미반도체의 주가가 고공행진 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증권가에서는 SK하이닉스가 6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시가총액 200조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내다보는데요, SK하이닉스와 함께 한미반도체도 신고가를 재달성하며 오늘 장에서 17만 9천 원까지 올랐습니다. 고대역폭메모리(HBM) 제조 장비인 열 압착 본딩(TC본더) 생산에 있어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어, 일 년 사이 주가가 600% 가까이 폭등했습니다. 현대차증권은 "HMB용 듀얼 TC 본더에 있어 글로벌하게 진동 제어가 가능한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업체는 한미반도체밖에 없다는 점에서 타 업체들과의 기술적 차별화는 지속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전했습니다. 이와 더해 앞서 이야기한 코스피200 편입 종목에 한미반도체도 포함돼 있는데요, 업계에서는 1,026억 원의 패시브 자금이 한미반도체에 유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로 내고 있는데요, 한미반도체의 주가순자산비율(PER)이 80배가 넘어, 동일 업종(44배)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인데요, 기대감 속에서 주가가 과도하게 오르고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합니다. LG전자가 한미반도체에 체면을 구겼는데요, LG전자의 주가흐름은 어떻게 예상되고 있나요? 메타와 추진하던 확장현실(XR)기기 사업화 시기를 늦추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오늘 장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가전, 전장부품 사업 실적 호조로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고 전했는데요, LG전자는 2분기 기준으로 분기 영업이익 1조 원을 처음으로 넘으며 직전 최대 영업이익 (21년 2분기 8,781억 원)을 3년 만에 경신할 전망입니다. 더불어 현 주가는 주가순자산비율(PBR) 0.7배, 주가수익비율(PER) 6.1배로 역사적인 하단 수준인 만큼, 올해와 내년 최대 실적 달성을 통한 주가 재평가가 가능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최근 LG전자는 미국 빅테크 업체에 AI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 첫 공급에 성공하기도 했는데요, AI 냉각 시스템 경쟁력은 높은 에너지 효율로 냉각 전략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데이터센터 운영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친환경 부품과 촉매를 탑재한만큼 북미와 유럽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도 부합해, 매출 고성장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로봇 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죠. 곧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클로이'를 공개할 예정인데, 어떤 특징이 있나요? LG전자는 오는 27일 열리는 '구글 클라우드 서밋'에서 제미나이를 탑재한 서비스 로봇 '클로이'를 첫 공개한 뒤 올 하반기 출시할 예정입니다. 클로이는 서비스로봇으로, 언어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이번에 공개되는 클로이는 생성형AI로 언어 능력을 강화해 인간과 이전보다 정교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AI 음성기능이 적용됐는데요, 고객과의 대화 과정에서 스스로 유사 질문을 생성하고, 이후 비슷한 질문을 시나리오에 등록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고도화합니다. LG전자는 올해 초 AI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에 6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20억 원 규모를 투자한 바 있는데요, 서비스로봇 등 상업용 로봇 분야뿐 아니라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산업용 로봇,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하는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올해를 기점으로 로봇 등 신사업으로 인한 사업 체질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사업 성과 기반의 밸류에이션 재평가(리레이팅)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는데요, LG전자는 로봇, 자동차, 스마트 홈 등 다양한 AI 플랫폼과 7억대 기기, 10억 명 고객, 7,000억 시간의 빅데이터 등을 확보하고 있어, 빅테크 AI 생태계 구축의 전략적 파트너라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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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 코스피200 편입…주가 26% 질주 [백브리핑]

코스피200, 코스닥150 등 KRX 지수 정기변경이 오늘 장 마감 이후 이뤄집니다. 패시브 자금 유입 기대감으로 편입되는 종목들의 주가도 요동치고 있는데요, 증권부 최민정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최 기자 어느 종목이 편입 종목에 이름을 올렸나요? 네, 오늘 종가 부근에서 리밸런싱이 이뤄지고 지수 발효일은 내일입니다. 코스피200에서 아시아나항공, 신풍제약, DB하이텍 등이 빠지고 한미반도체, 두산로보틱스 등 6개의 종목이 들어갑니다. 코스닥150에서도 13개 종목이 교체되고, 최근 급등세를 펼치고 있는 브이티, 제룡전기, 실리콘투 등이 편입됩니다. 이와 더해, 두산로보틱스는 코스피200, 기가비스, 가온칩스, 테크윙은 코스닥150에 편입되는 동시에 KRX300 안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특히나 코스피200 편입 기대감이 뜨겁습니다. 지난 24일 한국거래소가 편입을 예고한 뒤로 어제까지 6개 종목의 평균 상승률이 14%에 달했기 때문인데요. 코스피200지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보통주 가운데 각 산업군을 대표하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으로 구성된 대형 우량주 지수인데요, 선물·옵션상장지수펀드(ETF)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기초지수로 활용됩니다. 이에 신규 편입 시 지수 추종 펀드 등의 자금 유입이 기대되며 편입 소식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준 코스모신소재가 눈에 띕니다. 단기간에 30% 가까이 주가가 상승했는데요, 유독 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급 개선 기대감과 더불어 저가매수세가 유입된 영향입니다. 증권가에서는 하반기 본격 성장을 기대한다는 입장인데요, 코스모신소재의 양극재 생산능력이(CAPA) 2만 톤에서 10만 톤으로 증가하고, 2030년에는 30만톤을 목표로 하고 있어, 업황 회복이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와 더해, 향후 LG에너지솔루션향 양극재 출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섹터 전체적인 업황 부진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수요 개선 시그널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코스피200 편입 기대감에 두산로보틱스도 7거래일 연속 상승 랠리를 펼쳤는데요, 증권가에서는 230억 원 정도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될 것이라는 입장입장입니다. 더불어 두산로보틱스에 대해 올해 북미 지역의 외형 성장이 기대되고 기업합병(M&A)를 통한 매출 다변화가 시도돼, 하반기에 갈수록 이익성장 확대가 이뤄진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다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호재가 끝나면 주가가 하락한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증권가에서도 변동성을 조심하라고 한다고요. 네, 특히 코스닥150 편출 종목의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패시브펀드의 매물압박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코스닥150 제외 종목 중 일부가 급락하는 등 패시브펀드의 리밸런싱 영향권에 미리 노출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실제 최근 3년간(2021~2023년) 코스피200 지수에 신규 편입된 40개 종목의 주가는 편입 예고일 이후부터 적용일까지 평균 2.17% 상승한 바 있는데요, 지수에 편입된 이후에는 그간의 상승폭을 다 뱉어냈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서도 주가가 결국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만큼, 실적의 방향성을 참고해 투자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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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시장 특징주] 클리오(237880)

클리오가 화장품주 내에서 어제 52주 최고가를 경신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디뷰티의 대장주로 불리며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성이 돋보이는 가운데, 최근 7거래일 연속 외국인의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관심은 클리오의 지속적인 실적 개선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클리오는 의료기기와 함께 우리 시장에서 수출주로 주목받는 화장품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최대 실적을 계속 경신하고 있으며, 일본계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하고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합니다. 클리오는 이제 인디 브랜드라고 부르기 어려울 정도로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규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클리오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기존의 클리오에서 트윙클팝, 구달 같은 스킨케어 제품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특히 일본의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의 런칭과 미국 시장에서 구달 브랜드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북미 시장 공략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활약은 클리오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클리오는 현재 화장품주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종목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여러 리포트에서는 클리오를 완벽한 대세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는 주가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앞으로의 선전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AI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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