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선에 도움 안돼"…유럽車 관세 부과 결정 또 미뤘다

입력 2019-11-12 14:48   수정 2019-11-13 01:3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결정 시한을 6개월 더 연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관세가 미 경제에 타격을 주면 내년 대선 때 재선에 유리하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주요 표적인 유럽연합(EU)과의 무역전쟁 확전 우려가 잦아들 전망이다.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폴리티코 등 미 언론들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차 관세 결정 시한을 6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이번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다만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결정에는 항상 불확실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강력한 보호무역을 내세웠고, 미 상무부는 지난 2월 수입차·부품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지난 5월 관세(25%)를 부과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EU 및 일본과 무역협상을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부과 결정을 11월 13일까지 180일 연기했다. 이 시한을 추가로 6개월 연장한다는 얘기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전쟁에서 또 다른 전선을 여는 데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폴리티코도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를 통해 분쟁의 불씨를 끄려고 하고 있다”며 “당분간 EU와의 갈등을 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 자동차연구센터에 따르면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수입차 가격은 대당 6875달러 인상될 것으로 추정했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미국 업체들도 글로벌 공급망에 의존하기 때문에 미국 내 자동차 평균 가격은 4400달러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 판매에 타격을 줘 이미 해고 등 구조조정에 들어간 자동차업계를 더욱 압박할 수 있다. 미국 자동차 및 부품 제조업체 협회의 앤 윌슨 수석부사장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수입차·부품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경기 침체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하게 믿는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강한 경제로 대선을 맞는 게 중요하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수입차 업체들은 공화당의 지지 기반인 남부 주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 테네시에는 도요타와 폭스바겐, 닛산 공장이 있으며 앨라배마엔 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벤츠, 조지아에는 기아자동차, 사우스캐롤라이나에는 BMW와 볼보 등이 있다. 수입차 관세는 이들 업체의 생산을 감소시켜 남부 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주요 표적인 EU는 중국과 달리 미국 관세에 1 대 1로 보복할 수 있다. EU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할 경우 약 39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보복 관세를 매기겠다고 공언해왔다. 유럽은 2018년 428억달러 상당의 완성차를 미국으로 수출했으며, 부품까지 포함하면 수출 규모는 600억달러에 달한다.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는 EU와 일본, 한국, 캐나다, 멕시코 등이다. 이 중 캐나다와 멕시코는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타결로 수입차 관세 대상에서 빠졌다. 한국도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에 따라 일단 표적에서 벗어났다는 관측이 많다. 일본도 지난 9월 무역 협상을 타결해 한숨 돌렸다.

이에 따라 수입차 관세는 EU 문제로 남았다. EU는 올 들어 미국산 콩, 소고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늘리기로 했지만 전반적인 농산물 시장 개방을 거부해 무역협상은 교착 상태다. NYT는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 자동차 업체들과 미국 현지 투자 확대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독일 업체들은 미국 내 공장에서 2만5000개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고 미국의 한 고위 관료는 전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