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반떼 하이브리드·N 라인 출시

입력 2020-08-13 09:36   수정 2020-08-24 16:24


 -11년 만에 나온 하이브리드, 복합 21.1km/ℓ 달성
 -N 라인, 최고 204마력, 최대 27.0kg·m 발휘

 현대자동차는 아반떼의 '하이브리드'와 'N라인' 제품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11년만에 탄생한 하이브리드 제품이다. 현대차는 2009년 LPG(액화석유가스) 연료를 사용하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선보인 이후 이번에 가솔린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를 내놨다.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고효율 시스템으로 완성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6단 DCT(더블 클러치 변속기) 적용으로 높은 연료효율성과 최적의 힘, 편안한 승차감을 완성했다. 이와 함께 전압 배터리와 저전압 배터리를 통합한 리튬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 배터리 무게와 부피는 줄이고 연료효율은 높였다. 그 결과 복합 21.1km/ℓ(16인치 휠 기준)를 달성했다. 특히 통합형 배터리를 2열 좌석 아래에 배치, 2열 및 트렁크 공간을 일반차와 동등한 수준으로 확보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5.0kg·m의 가솔린 1.6ℓ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3.5마력, 최대토크 17.3kg·m의 고효율 구동 모터를 조합했다. 이에 따라 시스템 최고출력은 141마력, 최대토크는 27.0kg·m를 발휘한다. 새 차는 브레이크 페달과 유압을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통합형 전동 부스터를 적용, 부드러운 제동성능도 갖췄다. 또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탑재로 안정적인 승차감을 구현했다.

 아반떼 N 라인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스포티한 주행감성과 차별화한 내·외장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6ℓ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6단 수동과 7단 DCT(더블클러치변속기)가 있다.

 강화한 주행성능에 어울리는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과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N 라인 전용 18인치 전면가공 알로이 휠을 기본 적용했다. 또 스포츠 시트와 단면폭이 235㎜로 한층 넓어진 N라인 전용 18인치 타이어, 패들 시프트(7단 DCT 한정) 등 스포티한 주행에 필요한 장비를 대거 장착했다. 주행중 변속기 단을 낮출 경우 순간적으로 엔진회전수를 조정, 변속을 부드럽게 하며 빠른 재가속이 가능토록 하는 레브 매칭 기능도 갖췄다.


 외관은 N라인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N라인 엠블럼, 스포티한 인상의 에어 인테이크 등으로 꾸몄다. 측면은 차체를 낮게 보이도록 연출하는 사이드 실과 피아노 블랙 컬러를 적용한 아웃사이드 미러, 윈도라인 몰딩 등으로 이미지를 차별화했다. 후면은 날렵한 스포일러와 싱글 트윈팁 머플러, 수평 구조의 넓은 리어 디퓨저 등이 역동적이다. 실내는 레드 스티치 가죽 시트, 가죽 스티어링 휠, 기어노브 등 N라인 전용 디자인과 메탈 페달 및 풋레스트 등을 채택했다.

 새 차의 판매가격은 아반떼 하이브리드 기준 스마트 2,199만 원, 모던 2,377만 원, 인스퍼레이션 2,814만 원이다. 아반떼 N라인은 스포츠(6단 수동변속기) 2,179만 원, 스포츠(7단 DCT) 2,375만 원, 인스퍼레이션 2,779만 원이다.

 한편, 현대차는 아반떼 N라인에 이어 연내 가솔린 2.5 터보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 N라인을 추가 출시해 N 라인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DS, 2년 연속 포뮬러E 더블 챔피언 등극
▶ FCA코리아, 신임 한국 사장에 제이크 아우만 선임
▶ 벤츠사회공헌위원회,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기금 전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