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오취리, '관짝소년단' 논란 그 후…BBC와 인터뷰 '韓 인종차별에 맞섰다'

입력 2020-08-20 14:23   수정 2020-08-20 17:49


방송인 샘 오취리가 B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관짝소년단'을 패러디한 의정부고 졸업사진을 두고 인종차별이라 지적한 것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영국 BBC는 20일(한국시간) '샘 오취리 : 한국에서 인종차별과 싸우는 흑인'이라는 제목으로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인터뷰를 통해 샘 오취리는 유학생으로 한국에 처음 왔다고 밝히고는 "내가 한국의 학교를 다닐 때 캠퍼스에서 거의 유일한 흑인이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아프리카 대륙에서 온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아프리카인들은 한국을 잘 모르고 한국인들은 아프리카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에 서로에게 상대의 문화를 알려주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흑인에 대한 한국인들의 태도가 어떤가'라는 질문에 "내 한국 친구들은 대부분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흑인에 대한 이미지가 생겼다고 했다"며 "한국인들은 아프리카의 다양성을 배우고 접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텔레비전 등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흑인의 모습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쉽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별히 한국에서만 있는 일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샘 오취리는 최근 의정부고 졸업사진에 등장한 '관짝소년단' 패러디를 인종차별이라 비판한 바 있다. '관짝소년단'이란 서아프리카 가나의 상여꾼들이 관을 들고 경쾌하게 춤을 추는 영상에서 비롯된 패러디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온라인 상에서 하나의 밈(모방 형태로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는 유행 콘텐츠)으로 자리잡았다.

샘 오취리는 이를 두고 인종차별이라고 지적했다가 한국에 대해 'ignorance'(무지하다)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사안과 관련 없는 'teakpop'(티타임과 K팝을 더한 단어로, K팝 가십을 뜻함)이라는 해시태그를 붙여 논란을 키우려한다며 비판을 받았다. 더불어 과거 그가 JTBC '비정상회담'에서 눈을 양쪽으로 찢는 행동을 취했던 것까지 재조명되는 등 역풍을 맞아 결국 "경솔했다"고 사과했다.

샘 오취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학생들에게 비하 목적이 있었던 것이 아니란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블랙페이스가 많은 흑인과 다문화 국가에서는 금기시하는 부분이 있음을 지적하려 했다. 그런데 그 맥락이 한국에서 생소해 많은 논쟁이 있었고, 이해하지 못하는 반응이 다수였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과거 방송에서 눈찢기 퍼포먼스를 했던 것에 대해 "스페인의 못생긴 얼굴 대회 이야기가 나왔을 때 한국인을 흉내내거나 비하하려는 목적 없이 얼굴을 최대한 일그러뜨리려고 한 것이다. 내가 한국에서 일하는데 한국인을 비하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하지만 이를 좋지 않게 받아들였다면 그럴 수 있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