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대표 "금투가 그룹을 이끌자"

방서후 기자

입력 2019-01-02 13:26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대표는 오늘(2일) 기해년 신년사에서 "우리의 발전이 신한금융투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룹을 성장시키는 수준까지 탁월해져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한 올해 전략목표를 `차별적 전략을 통한 그룹의 신(新) 성장 창도(創導)`로, 경영슬로건으로는 `다르게, 탁월하게`(Be Different! Be Excellent!)로 정했습니다.

한편 김형진 대표는 지난 2017년 3월 취임해 오는 3월 2년 임기가 만료됩니다.. 신임 대표로는 김병철 사장이 지난달 내정됐습니다.

◇ 아래는 김형진 대표의 신년사 전문

<인사 말씀>

신한금융투자 가족 여러분! 기해(己亥)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결같은 믿음으로 신한을 성원해 주시는 고객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올 한해도 소망하시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꿈과 희망으로 가득한 날들이 되길 바랍니다.

One Shinhan의 한 뜻으로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는 지주사 회장님과 그룹사 임직원 여러분들께서도 크게 성공하는 한 해가 되길 빕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가족 여러분에게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Scale-up 2018, 최고의 성과>

지난 한 해 우리는 ‘아시아 최강의 금융투자회사’를 달성하기 위해, 全 영역의 Scale-up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며 신한금융투자의 ‘격’을 한단계 더 높이는 새로운 역사를 열게 됐습니다.

전통 영역인 브로커리지 뿐만 아니라 GIB, GMS, WM, 글로벌 등 원신한 시너지를 통하여 전(全) 부문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며 ‘아시아 최강의 금융투자회사’ 비전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대외적으로 우리 회사를 바라보는 시선 또한 더욱 높아졌습니다. 업계 최고 국제 신용등급 획득, 한국표준협회에서 선정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최고기업’, ‘2018년 대한민국 좋은 기업’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초대형 증권사들을 제치고 두각을 보였습니다.

이는 직원 개개인이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이를 조직의 탁월함으로 연결한 임직원 여러분들 모두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년 3월, 취임사에서 제시했던 인재 육성 및 상품 경쟁력, 신규 비즈니스,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꾸준히 실천하면서 그 결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S-Hub 출시를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교육 컨텐츠 접속이 가능해졌으며, 학습동아리인 CoP 48개에 1170여명이 참여하는 등 자발적인 학습문화가 정착됐습니다.

글로벌에서의 성과도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자산운용업에 진출하고 베트남·인도네시아 현지법인과 IB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글로벌 채권 등 차별화된 상품과 성공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프론티어를 1년간 51명 진행하는 등 글로벌 인력을 적극적으로 육성했습니다.

디지털 분야에서는 플랫폼 업체 제휴, 미국주식 소수점 구매, e-스포츠 마케팅 등 타사가 하지 않는 차별화된 시도로 대내외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2019년 경영환경>

신한금융투자 가족 여러분! 2018년의 여러 성과에도 불구하고, 2019년 우리를 둘러싼 주변 환경은 더욱 어렵습니다.

국내외 경제흐름, 정부정책 기조,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기회와 위협’의 양면성이 존재하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사고와 실행 방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는 금리인상 기조 속에 중국, 유로존, 일본 등 주요국의 성장 모멘텀이 미흡하여 국가별 경제성장 속도가 차별화 될 전망입니다.

국내 경제도 수출 및 소비 회복세가 약화되면서 경제성장이 둔화될 전망입니다. 금융당국은 부동산 안정화 및 가계대출을 관리하고, 건전성 및 소비자보호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는 플랫폼 기업의 금융업 진출 등으로 경쟁대상이 확대되어 누가 경쟁자가 될지도 예측이 힘든 상황입니다. 종합해 보면, 2019년은 어느 하나 우리에게 우호적인 것이 없습니다.

위기에 대한 불안감과 불확실성이 더 커지는 상황에서 업권을 뛰어넘은 무한 경쟁의 場이 될 것입니다.

<2019년 전략목표 및 경영슬로건>

신한금융투자 가족 여러분! 일본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바람이 강하게 불 때야말로 연 날리기에 가장 좋은 때다`라고 했습니다.

2019년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은 자본시장에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하여 변화해야 하며, 우리의 발전이 금투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룹을 성장시키는 수준까지 탁월해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신한금융그룹의 신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에, 2019년 전략목표를 `차별적 전략을 통한 그룹의 신(新) 성장 창도(創導)`로 정하고, 경영슬로건을 `Be Different! Be Excellent!`로 선정했습니다.

전략의 패러다임을 ‘금투’에서 ‘그룹’으로 확장하고, ‘우리가 그룹의 성장을 창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그룹의 미래 성장을 앞장서서 이끌어야 할 것입니다.

<주요 전략방향>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7대 전략방향을 중심으로 2019년 경영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첫째, 차별적 성장을 통한 가치창출 극대화입니다. IB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운용전략 정교화로 그룹의 자산운용 수익률을 제고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강점인 자산관리 全 영역에 걸친 차별화로 시장 선도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둘째, 기존 전통사업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신기술 등 융?복합으로 비즈니스를 고도화 하겠습니다. 점점 축소되고 있는 브로커리지 영역은 플랫폼 혁신으로 고객 확보와 수익성을 제고하고, 홀세일은 신사업에 대한 도전으로 돌파구를 찾겠습니다.

셋째, 혁신 및 체질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화입니다. 주52시간 시행으로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시 되며 기업문화 개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이노베이션 활동으로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하고, 스마트 PB의 도입으로 전사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자 합니다.

넷째, 당사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산업을 선점하기 위하여 성장사업을 가속화 시키겠습니다. 글로벌 사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디지털을 비롯한 조직 전반에 애자일 체계를 활용하여 빠르고, 민첩하고, 순발력 있는 조직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One Shinhan 협업체계를 공고히 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및 내부통제 점검으로 불확실성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인재육성 및 조직문화를 지속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당부사항>

신한금융투자 가족 여러분! 2019년을 시작함에 있어서 세 가지 당부사항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고객 중심입니다.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경쟁자에게 초점을 맞춘다면 경쟁자가 새로운 것을 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고객에게 집중하면 보다 선구자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만족할 지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즉, 사고의 중심에 항상 고객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주인정신에 기반한 원신한 확장입니다. 신한WAY에 대해 깊이 이해·공감하고 진정성 있게 실천하여 스스로 모범이 되시길 바랍니다. 신한의 일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긍지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우리 스스로를 회사의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주도적으로 실행할 때 타인의 열정을 이끌고 팀웍이 생겨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원신한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책임경영입니다. 앞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강조될 것이며 우리 그룹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금융권의 사회책임경영을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등 윤리 경영을 넘어서 창업 생태계 조성 등 사회적 동반관계를 형성한다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맺음 말씀>

신한금융투자 가족 여러분! 올해는 업계 선도 역량을 갖추고, 그룹의 지원을 기반으로 한단계 더 성장해야 하며, 우리가 그룹의 성장을 이끌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혁신을 멈춘 기업은 어떻게 될까요? 삼성전자의 권오현 회장은 이러한 현상을 살찐 애벌레에 비유하였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맛있는 잎사귀를 갉아먹는 것으로 만족하며, 영원히 애벌레로 멈춰 있으면 하늘을 나는 새에게 가장 먼저 잡아먹히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조직의 존재 이유를 달성하려면 끊임없이 자신과 조직을 변신시켜야 합니다.

결국, 우리 스스로가 달라져야 합니다. 내 삶을 주도하고, 회사를 이끌고, 업계를 지배하는 인생의 주인공이 되십시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한마음, 한 뜻으로 뭉친다면 우리는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다르게! 탁월하게!” 그룹을 리딩하는 아시아 최강의 금융투자회사가 되기 위해 올 한해 우리 모두 합심해서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