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2018 트렌드 '색조·슈퍼루키'"…부문별 히트상품 공개

입력 2019-01-20 12:34  

지난해 건강·미용 트렌드 키워드는 ‘색조’와 ‘슈퍼루키(신진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지난해 매출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카테고리 20개를 선정, 카테고리별 1위에서 3위까지 총 60개의 히트상품을 공개했습니다. 이 순위는 ‘2018 헬스앤뷰티(이하 H&B) 어워즈’를 통해 공식 발표됐습니다.

올리브영은 지난 1999년 국내 최초의 H&B스토어로 시작해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번 어워즈를 통해 발표된 순위에서는 국내 중견·중소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향수를 제외한 주요 카테고리 상위 제품을 살펴보면, 중소 브랜드가 55%, 해외 브랜드는 44% 가량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테고리에 있어서는 자기표현이 강한 2030대 젊은 여성들을 위주로 ‘색조’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립 부문 1위는 지난해 로레알이 인수하며 신흥강자로 떠오른 ‘3CE’이, 베이스 부문은 입점 1년도 채 되지 않은 ‘투쿨포스쿨’이 1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투쿨포스쿨 바이로댕 쉐이딩’은 지난해 단일제품 기준 매출 5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립에서는 ‘페리페라’와 베이스에서는 ‘루나’,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부문에서는 해외브랜드 ‘키스미’와 ‘메이블린’이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순위에 오르며 절대강자로서 자리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색조 외에도 올해 순위권에 첫 진입한 신진 브랜드의 활약이 도드라집니다. 인플루언서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는 ‘블리블리’는 색조를 통해 먼저 제품력을 인정받고 기초로 카테고리를 확장했습니다. ‘블리블리 인진쑥 밸런스 에센스’는 에센스 부문 3위에 올랐습니다. 착한 성분이 입소문 난 ‘셀퓨전씨 레이저 썬스크린 100’은 선케어 2위에 올랐습니다. 헤어 세정류 부문 신흥강자는 3위에 오른 ‘TS프리미엄샴푸’입니다.

또한 올리브영의 주 고객인 2030대 여성은 외부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환경, 성분 등의 유해요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니즈가 강해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생용품 부문 순위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생리대 제품들이 순위권에 올랐던 2017년과 달리, 2018년에는 나트라케어, 유기농본, 잇츠미 등 1~3위 모두 유기농 생리대 브랜드가 올랐습니다.

그 밖에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베스트셀러에 등극한 브랜드로는 닥터자르트(크림), 아이소이(에센스), 차앤박(에센스), 메디힐(마스크팩), 유리아쥬(립 케어), 피지오겔(크림), 아넷사(썬케어), GRN+(건강기능식품), 데싱디바(네일) 등이 있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트렌드가 급변함에 따라 신흥 브랜드의 활약이 두드러진다며, 제품력에 기반한 장수 브랜드의 ‘역주행’ 현상도 나타나는 등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역시, 작은 사치 트렌드와 SNS의 영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색조 시장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지며 기초화장품에 있어서는 특히 ‘에센스’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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