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스바이오 ‘자연살해세포 활성화 물질’ 기술 이전

입력 2020-10-06 17:54  


㈜티에스바이오(대표 이형승)는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김헌식 교수와 지난 24일 ‘자연살해세포 활성화제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면역증강 및 항암활성증진용 조성물(등록번호 제 10-1778439호)’ 특허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2019년 SCI급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에 ‘Direct potentiation of NK cell cytotoxicity by 8-azaguanine with potential antineoplastic activity’ 명칭으로 등재됐다.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는 약리학, 면역 병리학 및 면역 독성학 관련 분야의 학술지로, 약리학 분야에 국제적으로 권위가 있는 학술지다.

학술지에 등재된 내용은 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물질에 관한 것으로, 2,000여 개의 물질을 탐색해 자연살해세포 활성을 증진시키는 가장 우수한 물질을 선별했다. 선별된 물질은 이미 항암제로 사용되고 있는 물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확보돼 있고, 기존 자연살해세포 대비 암세포 살상능이 약 50% 증가하도록 활성화가 가능하다.

또한 In vitro 시험에서 효능 및 작용기전까지 완료되고 개념증명(Proof of Concept)이 검증된 상태이므로 비임상시험 및 임상시험으로의 진입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 티에스바이오 측의 설명이다.

이번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김헌식 교수는 ‘면역결핍질환 세포와 환자 모델을 통해 자연살해 세포 고유의 활성화 특성’을 처음 규명한 공로로 학술-연구지원사업 의약학 분야에서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현재 대학면역학회 기획운영위원장으로 재임 중에 있다.

연구 분야는 선천면역학이며 그 중에서도 자연살해세포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대표적으로 보건복지부의 ‘자연살해세포 활성억제 단백질 제어를 이용한 항암치료법 개발’ 등 다수의 국가과제를 수행했다.

티에스바이오는 200평 규모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형 공장(우수의약품제조시설, GMP)을 구축을 완료한 바 있다. 해당 우수의약품제조(GMP) 시설의 연간생산 CAPA는 면역-줄기세포치료제 10,600lot, 세포보관 54,432vial으로, 임상시험 승인 후 저비용으로 빠르게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티에스바이오 이형승 대표는 “우수의약품제조(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시설을 통해 생산된 고품질의 자연살해세포는 향후 면역항암세포치료제의 개발 가능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이전 받은 기술을 활용하여 자연살해세포 치료보조제, CAR-T세포 치료보조제, 장기이식환자 보조제, 자연살해세포기반 면역증강제 등 다양한 예상 수요 산업군에 응용할 계획이다.

현재 대량증식 배양과 첨생법에 따라 우수의약품제조(GMP) 시설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외 세포 보관 및 바이오의약품 CMO(위탁생산) 사업뿐만 아니라 동종세포치료제 개발과 시술 관련 병원 인프라 구축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한편, 4년차를 맞이하고 있는 ㈜티에스바이오는 차세대 면역-줄기세포치료제 개발기업으로 올해 (재)서울테크노파크(원장 김기홍)에서 지원하는 2020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사업 우수기술사업화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이다.

서울테크노파크 담당자는 “기술이전·사업화 역량을 두루 갖춘 티에스바이오는 이번 지원사업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기술력 확보하는 한편 서울테크노파크와 스마트공장 구축 통해 생산성 향상도 도모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