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앤존슨-일라이릴리, 백신·치료제 임상시험 중단...백신 개발 적신호 [글로벌 이슈투데이]

입력 2020-10-16 08:11   수정 2020-10-16 08:11

    IMF, 올해 전세계 GDP 전망치 상향 조정

    국제통화기금 IMF가 올해 전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상향 조정했습니다. 2분기에 코로나19 충격이 우려보다는 양호했던 것을 반영한 건데요. 그래도 회복까지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IMF는 간밤에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서 "전세계 경제는 4월의 대봉쇄 기간 동안 급락했던 때부터 회복하고 있다"면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로 -4.4%를 제시했는데, 이는 6월 내놓은 전망보다 0.8%포인트 오른 수치입니다. 앞서 IMF는 6월에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불확실성을 고려해서 4월 전망 때보다 전망치를 1.9%포인트나 하향 조정한 바 있는데요. "주요 선진국들의 2분기 GDP가 예상보다 부정적이지 않았고, 3분기에 더 빠른 회복 조짐이 보인다. 또한 중국의 성장 복귀가 예상보다 강했다"라며 전망치 상향 조정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일라이릴리, 항체치료제 임상시험 중단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임상시험이 중단됐다고 합니다. 중단 사유는 잠재적인 안전성 우려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일라이릴리는 수백 명의 코로나19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항체 치료제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시험 중단 사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데이터안전 모니터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서 시험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주 일라이릴리는 미 FDA에 자사 항체치료제를 가벼운 증상의 코로나19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사용을 승인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는데, 이 부분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장 일라이릴리는 2.85% 하락했습니다.

    존슨앤존슨, 백신 후보 물질 3상 시험 중단..."알 수 없는 부작용 나와"



    존슨앤존슨도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을 돌연 중단했는데요. 존슨앤존슨 측은 "지난달 23일에 코로나19 환자 6만명을 대상으로 최종 단계인 3상 시험에 돌입했지만, 참여자들 가운데 설명할 수 없는 부작용 사례가 나와서 시험을 중단한다"고 전했습니다. 존슨앤존슨의 주가는 2.29% 하락 마감했습니다.

    애플 아이폰12 스펙 공개

    전 기종 OLED 디스플레이
    5G 고주파 `밀리미터파(28GHz)` 지원
    120HZ 주사율은 지원 안돼
    아이폰12 프로는 라이다 스캐너 새로 탑재
    맥세이프...최대 15W 무선 충전 가능
    새 스마트 스피커 `홈팟 미니` 출시

    美 대형 IT 기술주, 콜옵션 거래 급증

    투자자들 사이에서 `나스닥 고래`가 다시 출몰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일본의 IT 투자의 큰 손 소프트뱅크가 뉴욕증시 IT 대형주 주가 랠리의 배후로 지목되면서 월가의 조명을 받았었는데요. 최근들어서 IT 종목들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옵션 거래가 다시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소프트뱅크가 IT 대형주에 대한 콜옵션 거래를 재개한 것이라는 관측이 퍼지는 가운데, FAANG주의 파생상품 거래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고합니다. 소프트뱅크가 콜옵션으로 사들인 일곱 종목으로는 아마존, 어도비, 알파벳, 넷플릭스, 세일즈포스,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모두 시총이 높은 IT 대형주들입니다.

    WTO, EU의 美 보복 관세 승인

    세계무역기구 WTO는 보잉사에 대한 미국의 보조금 지급을 둘러싸고 미국과 유럽연합이 벌인 분쟁에서 유럽연합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WTO는 유럽연합이 40억 달러, 우리 돈 약 4조 6천억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판단했는데요. WTO는 121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보잉사에 대한 미국의 지원을 국제무역 규정 위반으로 간주한다면서 40억 달러 규모의 관세가 규정 위반 정도에 부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은 미국산 항공기를 비롯해 트랙터와 농작물, 담배 등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