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해운대역 공원화" vs "국유재산 활용 국민부담 줄여야"

입력 2019-01-25 17:53  

"옛 해운대역 공원화" vs "국유재산 활용 국민부담 줄여야"
철도시설공단도 참여한 해운대 유관기관 회의…양측 입장 팽팽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동해남부선 옛 해운대역사와 정거장 부지 활용방안을 두고 유관 기관 고위급 회의가 열렸으나 양측 입장차만 확인했다.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청 중회의실에서 홍순헌 구청장 주재로 '옛 해운대역 정거장 부지 공원화 관련 기관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하태경·윤준호 국회의원, 부산시 물류정책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시설본부장, 주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철도시설공단은 옛 해운대역 정거장 부지 개발 사업 추진 과정과 계획을 설명했다.

임순연 비대위원장은 "주민들은 전면 공원화를 원한다고 지난번 회의 때 강력하게 전달했는데 공단 측이 얼토당토않은 자료를 가지고 왔다"며 "공단 측 개발 계획을 보면 큰 건물 하나에 작은 건물 여러 개가 나오는 데 이 안은 아파트 공원 산책로보다 못하다"고 비판했다.
다른 비대위원들도 "해운대역 정거장 부지는 해운대해수욕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숨통이다. 고층 빌딩으로 둘러싸여 있고 주변에 호텔도 많은 곳에 공단이 또 13층 건물로 된 숙박업소를 건립하는 것은 안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도 "공단이 제시한 계획은 문재인 대통령 국정철학과 다르다"며 "모든 주민이 이구동성으로 공원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공단 측이 슬기롭게 이 문제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공단 측이 주민 요구에 대한 성의가 없다며 회의 초반 퇴장해버렸다.
이에 대해 공단 측은 "해운대역 정거장 부지 개발은 부산시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절차대로 진행해 왔으나 지금 와서 원론적인 문제를 제기해 당혹스럽다"며 "협약을 원점으로 돌릴 것인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해명했다.
김영하 철도시설공단 시설본부장은 "공단의 빚이 20조에 이른다. 국유재산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서 부채를 갚고 국민 부담을 적게 할 책임이 있다"며 "그동안 주민 의견을 수렴해왔지만, 공원화를 바라는 주민하고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양측이 충돌하지 않도록 깊은 고민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해운대구는 옛 해운대역사 부지 4천631㎡와 정거장 부지 2만5천391㎡에 시민공원을 조성하고자 1억3천여만원을 들여 용역을 발주했다.

해운대구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로 폐선된 옛 해운대역 부지를 활용해 부산 근대화 산물인 해운대역 역사성을 살리고 지역 주민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고자 용역을 발주했다"며 "공원과 지하주차장을 조성하는 도시관리계획 결정 등에도 활용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cch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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