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전주 국제영화제서 세계 52개국 262편 상영

입력 2019-04-03 16:25  

제20회 전주 국제영화제서 세계 52개국 262편 상영
개막작 '나폴리:작은 갱들의 도시', 폐막작 '스킨'… '팔복예술공장', 영화관 변신



(전주=연합뉴스) 임채두 기자 = '독립·예술 영화의 축제'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을 한 달 앞둔 3일 상영작이 공개됐다.
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이날 전주 르윈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는 더 새롭고 다양한 영화들을 준비했고, 축제장 동선을 전주 영화의 거리에서 팔복예술공장까지 넓혔다"고 특징을 소개했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세계 52개국 262편(장편 202편·단편 60편) 영화가 스크린에 걸린다.
슬로건은 '영화, 표현의 해방구'로, 예년 문구에서 쉼표 하나만 추가됐다.
쉼표로 '영화'와 '표현'을 나눠 각각 강조하고, 영화의 표현 방식이 여러 갈래로 확장되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 개막작 '나폴리:작은 갱들의 도시'·폐막작 '스킨'
개막작은 이탈리아 로마 출신의 감독 클라우디오 조반네시가 메가폰을 잡은 '나폴리:작은 갱들의 도시'다.
영화는 나폴리를 배경으로 10대 소년들이 갱으로 변모하는 성장 이야기를 그려냈다.
질주하는 청춘의 모습과 이면을 고전적인 스타일의 영상으로 포착했다는 평을 받는다.
소설 '고모라'로 널리 알려진 로베르토 사비아노의 동명 소설이 영화의 원작이어서 다소 폭력적인 장면도 담겼다.
폐막작은 이스라엘 출신 기 나티브 감독의 영화 '스킨'이다.
실제 스킨헤드족이 보편적인 인간으로 변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영화다.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지키기 위해 싸우고 갈등을 겪으며 서서히 변화하는 모든 과정을 뷰파인더에 담았다.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에 출연해 한국 영화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배우 제이미 벨의 에너지 넘치는 연기가 관람 포인트다.



◇ "더 새롭게, 더 다양하게"
올해 영화제 슬로건에 걸맞게 더욱 새롭고 다양한 영화들이 영화제 기간 관객과 만난다.
주목할만한 섹션은 과거 전주국제영화제에 참가해 비전을 공유해온 작가들 조명하는 '뉴트로 전주'다.
캘리포니아의 가장 오래된 고속도로 중 하나인 110번 국도를 따라가며 도시 공간을 여행하는 영화 '로스앤젤레스'와 사고로 숨진 남성의 비극과 사건의 전말을 쉬쉬하는 마을 사람들을 그린 영화 '유령마을'이 기대작으로 꼽힌다.
전주국제영화제 간판 프로그램인 '전주시네마프로젝트' 상영작 네 편도 감상할 수 있다.
전설적인 무용수 이사도라 덩컨의 생애에 천착하는 다미앙 매니블 감독의 '이사도라의 아이들'과 일평생 불과 싸워온 도공의 6년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불숨'이 관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전지희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국도극장'과 김종관 감독의 '아무도 없는 곳'도 눈여겨볼 만하다.
한국영화 역사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백년 동안의 한국영화'와 스타워즈 작품을 모아놓은 '스타워즈 아카이브'도 이번 영화제에서 주목받고 있다.

◇ '팔복예술공장', 영화관으로 재탄생
올해는 폐산업시설에서 최근 문화공간으로 새로 단장한 '팔복예술공장'이 영화 상영·전시관으로 쓰인다.
영화제 대부분은 예년처럼 전주 영화의 거리에서 열리지만, 전주의 문화공간을 외부에 소개하고자 구도심까지 영화제 동선을 넓혔다.
이곳에서는 현대영화의 실험적인 경향을 반영한 '익스펜디드 시네마' 섹션의 영화가 상영된다.
그래픽 디자이너 100명이 디자인한 상영작 100편의 포스터를 전시하는 프로그램도 팔복예술공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관객 이동을 돕고자 영화제 조직위는 영화의 거리에서 공장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도 마련했다.
영화제 조직위원장을 맡은 김승수 전주시장은 "스무돌을 맞은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표현의 자유를 넘어 다양한 표현에 집중하기로 했다"며 "영화제를 필두로 관객이 찾고 싶은 전주, 영화인이 사랑하는 전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d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