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 북한 자금 세탁한 기업 4곳에 28억원 몰수 소송

입력 2020-07-24 15:32  

미 정부, 북한 자금 세탁한 기업 4곳에 28억원 몰수 소송
대북제재 뚫고 석유·달러·무기부품 구하려 한 유령기업
미 법무부 "WMD 활동 지속하는 한 계속 제지"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미국 정부가 북한이 제재를 피해 달러를 벌어 쓰도록 도운 기업들을 상대로 소송에 들어갔다.
미국 워싱턴DC 연방검찰은 벨머 매니지먼트, 단둥즈청 금속회사, 북한 조선무역은행의 위장 지부 등 4개 기업이 세탁한 237만2천793달러(약 28억5천만원)를 몰수하도록 해달라는 소송을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에 23일(현지시간) 제출했다.
미 법무부는 이들 기업이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는 북한 은행들을 대신해 미국 달러화를 세탁하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소장에는 북한 은행들이 이렇게 세탁한 자금을 미국 금융시장에 불법적으로 접근하는 데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북한 정권에 필요한 물품을 구하는 데 사용했다는 혐의 사실이 기재됐다.
달러 세탁에 연루된 이들 기업은 모두 국제 달러망을 감시·감독하는 미국 재무부의 제재를 받고 있다.
벨머 매니지먼트는 북한을 위해 러시아 석유제품을 구입한 혐의, 단둥즈청은 북한에서 석탄을 산 뒤 그 대금으로 북한에 핵무기, 미사일 부품 등을 사주려고 돈세탁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른 기업처럼 둔갑한 조선무역은행의 지부들은 북한의 군사력 강화 조직과 연계된 이들을 대신해 금융거래를 촉진한 혐의를 받았다.
존 데머스 법무부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법무부는 북한이 미국 금융체계에 불법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좌절시키는 작업을 반복해왔다"며 "북한 정부가 안정을 해치는 위험한 대량파괴무기(WMD) 활동을 지속하는 한 우리의 작업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셔윈 위싱턴DC 연방검찰 검사장 대행은 "이번 소송을 보면 글로벌 돈세탁 조직이 미국을 통해 북한에 돈을 옮기고 미국 정부의 대북제재를 뚫으려고 유령기업들과 공조하는 방식이 잘 드러난다"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북한은행들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회피해 글로벌 금융체계에 계속 접근할 수 있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북한은 공식 금융망에 접근하기 위해 유령회사를 이용하는 외국인들을 채용한 연락 사무소와 대리 은행계좌를 해외에서 운영하는 등 더 창의적 수법을 활용해 금융제재 강화에 적응해왔다.
미 법무부는 북한 은행들이 이런 방식으로 광범위하게 조직된 네트워크를 통해 불법적인 물품 구입이나 금융거래를 할 수 있었다며 이번에 소송 대상이 된 4개 기업은 이런 체계에 가담한 곳들이라고 밝혔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