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 밀항 시도 홍콩 청년활동가 12명 기소

입력 2020-10-01 10:13  

중국, 대만 밀항 시도 홍콩 청년활동가 12명 기소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대만으로 밀항을 시도하다 붙잡힌 홍콩 청년 활동가 12명을 기소했다.
중국 광둥성 선전(深천<土+川>)시 옌텐(鹽田)지구 인민검찰원은 지난 9월 30일 밤 이들에 대한 기소를 발표하면서 10명은 불법월경 혐의, 2명은 이들의 밀항을 도운 혐의를 받는다고 밝혔다.
16세에서 33세 사이인 이들 12명은 지난 8월 23일 홍콩 연안에서 쾌속정을 타고 대만으로 향하다 광둥성 해안경비대에 체포됐다.
이들 중에는 지난해 홍콩 반정부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됐던 이들도 여럿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불법 월경 혐의는 최대 1년 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반면 불법 월경을 도운 이들은 최대 7년 형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조장한 이는 종신형에까지 처할 수 있다.
체포된 이들의 가족이 선임한 한 중국 본토 변호사는 이번 사안에 대한 조사가 7개월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조건이 맞으면 보석 석방이나 가택 연금 상태에서 조사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체포된 이들의 가족은 지난달 12일 마스크와 모자로 얼굴을 가린 채 홍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움을 호소했다.
이들은 중국 당국이 체포와 관련해 어떤 정보도 주지 않고 있다면서 변호사 면접과 가족 면회를 허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AFP통신은 "활동가들에 따르면 이번 사건을 수임한 최소 14명의 중국 본토 변호사가 당국으로부터 사건을 포기하라는 압력을 받았으며 누구도 구금된 용의자들을 만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이 사건으로 미국과 중국이 각을 세우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11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이들 12명의 신변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홍콩 정부 지도부의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중국 외교부 홍콩 사무소가 성명을 내고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팩트 체크: 12명은 바다를 통한 불법 월경으로 체포됐다. 그들은 민주 활동가들이 아니라 중국으로부터 홍콩을 분리하려 시도하는 부류들"이라고 밝혔다.
홍콩 시민단체 민간인권전선은 국경절인 이날 이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불허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