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비비는 습관 위험 “라식수술 후 눈 비비면 안돼요”

입력 2013-04-03 09:40  


[이선영 기자] 아침에 눈을 뜨면 눈도 뻑뻑하고 눈곱이 껴서 무심코 눈으로 손이 간다. 이럴 때 손에 붙어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가면 안질환이 생길 수 있다. 또 눈을 비비면 피부 밑에 있는 모세혈관에서 수분이 대량으로 빠져 나와 눈이 붓는다.

눈꺼풀 피부는 우리 몸에서 제일 얇다. 그래서 쉽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비비는 것은 좋지 않다. 자주 비비면 각막에 상처가 생기거나 심지어는 모양까지 변형되어 시력이 떨어지고 원추각막이 되서 실명하는 경우도 있으니 예사롭게 생각해선 안 된다.

심하게 비빌 때 여러 가지 눈병이 생길 수 있는데 흰자위에 결막염, 검은자에 각막염이 생길 수 있다. 다래끼도 눈을 비벼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심하면 눈썹도 빠진다.

각막에 상처가 생기면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드물긴 하지만 원추각막이 생기면 실명할 수 있다. 원추각막은 검은자 중심부가 얇아져서 원뿔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것이다. 더욱이 시력교정 수술이나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은 특히 눈을 비벼서는 안 된다.

부산 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라식수술은 수술직후 각막뚜껑을 봉합하지 않아도 저절로 붙는데 무심코 눈을 비비면 주름이 생겨 시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라섹수술은 각막상피만 얇게 벗겨내고 시력교정을 하기 때문에 비벼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또 백내장 수술을 받고 눈을 심하게 비비면 눈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따라서 수술 후 1~2주 정도는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주변을 보면 수술 후 일 년이 지났는데도 겁이 나서 눈을 조심한다는 이들도 종종 있는데, 이는 너무 심한 걱정이다.

이 정도의 시간이 지난 사람은 모든 생활과 스포츠 활동에 있어 일반인과 비교해 전혀 제약이 없다. 보통 라식수술의 경우 수술을 받은 후 24시간이 지나면 눈을 만지거나 비비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1주일 정도 지나면 세게 비비거나 웬만한 충격에도 무리가 없다.

게다가 최근엔 외부적인 충격에 강한 라식도 나왔다. 바로 최근 도입된 ‘스마일라식’이다. 스마일라은 각막플랩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는 시력교정술로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해 외부적인 충격에 강하고 근시도수 -6디옵터가 넘는 고도근시도 수술이 가능하다.

이전의 라식수술은 보통 각막플랩을 형성하기 때문에 시술 후 각막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스마일 라식은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아 각막 절삭이 40% 이상 줄어듦으로써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회복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더 안전하다.

수술 시 환자가 받는 눈의 압력이 작다는 것도 장점이다. 개인별 안구 형태를 고려한 곡면 렌즈로 각막을 고정한 후 수술하기 때문에 눈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한 충혈이 나타나지 않는다. 시술 후 야간 시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렌즈를 끼는 사람들은 눈을 자주 비빌 때 흙먼지 같은 이물질이 렌즈에 들어가 흠집을 내거나 각막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좋지 않은 악성 균이 들어가면 실명하는 경우도 생기니 조심해야 된다. 또 눈에 결막염이 생기면 눈이 불편해서 자꾸 만진다.

그런데 눈을 비비면 염증이 다른 쪽으로 옮겨서 결국엔 두 눈에 염증이 생긴다. 비빈 손에 균이 묻으면 다른 곳으로 퍼뜨리게 되므로 다른 사람들에게 옮긴다. 특히 어린이들은 면역력이 약해서 전염되기 쉬우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눈이 가려울 때는 깨끗하고 차가운 물에 눈을 대고 깜박거려준다. 이 때 소금물은 눈을 자극하므로 피한다. 또 얼음찜질을 한다. 깨끗한 손수건으로 눈 주변을 가볍게 눌러준다. 평소 눈을 자주 깜박거려 각막에 눈물을 자주 적셔주는 것이 좋다.

눈이 가려울 때 함부로 안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가려울 때 넣는 안약은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넣으면 백내장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소개팅 식사 비호감 1위, 男-女 의견 달라…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