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팔 사망 결론, 피해자 반발 “중국에 살아있다..우리가 잡을 것”

입력 2016-06-29 02:05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이 사망했다는 검찰의 최종 수사결과에 대해 사건 피해자들이 “엉터리 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5조원대 유사수신 사기범 조희팔이 여전히 중국에 살아있는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자체적으로 조희팔 수색작업을 이어가기로 했다.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 사건 피해자 단체인 ‘바른 가정경제 실천을 위한 시민연대’(이하 바실련) 김상전 대표는 28일 연합뉴스를 통해 검찰 수사 결과를 격앙된 목소리로 비판했다.

김 대표는 “검찰 수사는 부실 수사였던 2012년 경찰 수사 결과에서 단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2012년 시즌2`”라고 비꼬며 “이번에는 강태용 같은 주범이 잡혔는데도 이러한 결과가 나와 검찰은 4년 동안 한 게 아무 것도 없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모발 감정으로 조희팔이 죽었다고 결론 냈는데 머리카락이야 살아있는 사람 것을 가져다가 쓸 수도 있지 않으냐”며 “조희팔이 사망했다는 개연성이 전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적어도 주범이 잡혔으면 피해자가 신뢰할 수 있는 수사 결과를 내놔야 했지만 사실상 면피용에 불과하다”며 “누구를 조사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는 정확히 파악이 안 되지만 피해자들의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는 결과”라고 성토했다.

김 대표는 또 자체적으로 조희팔 검거 작업을 계속하고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조희팔을 쫓으려 피해자들이 중국에 오가고 있으며 앞으로 이 작업을 계속할 방침”이라며 “법률 전문가와 함께 검찰의 발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 철저한 수사가 이어질 수 있도록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지검 형사4부(김주필 부장검사)는 이날 “다각적인 조사 및 확인 결과를 종합할 때 조희팔이 사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조희팔에 대해 공소권 없음 처분을 했다.

검찰은 2012년 5월 경찰 발표 내용과 마찬가지로 조희팔이 2011년 12월18일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 한 호텔에서 쓰러져 이튿날 오전 0시15분 사망했다고 결론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