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특보] 코스피, 중국·유럽훈풍 외인·기관 '사자'‥1980선 안착시도

신동호 기자

입력 2014-11-24 11:50  

<앵커>

코스피가 중국과 유럽발 호재에 2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1980선 회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시황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신동호 기자

<기자>

네, 코스피가 중국과 유럽발 훈풍 영향에 상승출발했습니다.

모처럼 호재가 만발하면서 투자심리가 살아난 모습입니다.

지난 21일 저녁 중국 인민은행은 2년4개월 만에 깜짝 기준 금리인하를 단행했고요. 유럽에서는 ECB 정책회의를 앞두고 추가 경기부양을 예고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반영하듯 국내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매수에 나서고 있는데요.

24일 오전 11시30분 현재 코스피는 전거래일보다 13.27포인트(0.68%) 상승한 1978.11을 기록중입니다.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678억원, 524억원 주식을 사며 지수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개인홀로 2154억원 규모 주식을 팔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오르는 업종이 더 많습니다.

철강과 금속이 4% 가까이 오르는 가운데 운송장비와 화학 등이 2%대 상승세입니다.

반면 기계가 2%넘게 하락하는 가운데 전기가스업과 운수창고, 섬유의복 등이 하락세입니다.

시가총액 상위주들도 상승우위입니다.

현대차와 포스코가 4%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삼성전자SK하이닉스, 현대모비스 등이 오름세입니다.

반면 삼성에스디에스가 3%대 하락하는 가운데 한국전력NAVER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개인의 매수세에 상승 출발했다가 외국인의 매도세가 늘며 하락전환했습니다.

24일 오전 10시30분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57포인트(0.66%) 하락한 540.41을 기록중입니다.

개인은 324억원어치 순매수하고 있는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94억원, 38억원씩 매도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하락하는 업종이 더 많습니다.

정보기기가 1% 넘게 하락하는 가운데 소프트웨어와 통신장비, 제조, 반도체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컨텐츠와 방송서비스, IT부품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주들은 혼조세입니다.

컴투스가 4% 가까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다음카카오파라다이스 등이 상승세입니다.

반면 셀트리온메디톡스, GS홈쇼핑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앵커>

코스피지수는 이틀때 상승하고 있지만 주식 대차거래 잔고는 사상 첫 50조원을 돌파했다죠?

<기자>

네 주식 대차거래 잔고가 사상 처음으로 5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21일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의 대차잔고 금액은 50조 1003억원으로 집계됐는데요.

통상 주식 대차잔고가 늘면 공매도 증가에 따라 주가 하락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향후 주가 추이에 악영향을 주게 될지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차거래는 공매도와 연관성이 큰데요.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소유하지 않은 유가증권을 매도하거나 차입한 유가증권으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때문에 공매도를 위해 대차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입니다.

그러나 최든 단순히 대차거래가 늘어난 만큼 공매도가 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대차거래가 다른 투자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대차거래를 통해 공매도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대차거래 자체는 결제, 차익.헤지거래 등 다양한 투자전략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며 특히 대차거래 비중이 큰 대형주의 경우 변화가 크지 않은 점을 봤을때 공매도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입니다.

따라서 공매도가 늘지 않았다는 점은 오히려 주가 상승의 시그널로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향후 증시 반등과 함께 진행될 대차잔고 축소 시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앵커>
시장 특직정인 상황들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우선 중국의 깜짝 금리인하 소식에 중국 소비관련주들이 오르고 있습니다.

아가방컴퍼니가 3%대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보령메디앙스리홈쿠첸 등이 2~3%대 오름세입니다.

또 정유 화학주와 철강주가 강세인데요.

SK이노베이션이 7%대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롯데케미칼한화케미칼, 금호석유, 현대제철 등이 3~4%대 강세입니다.

또 안철수 테마주가 급등하고 있는데요.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활동한 동료들과 오찬을 열 계획이라는 소식에 안철수 테마주인 써니전자 다믈멀티미디어 안랩 등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 밖에 증권주가 주식시장 발전 방안 발표를 앞두고 동반 강세를 나타내고 있고요.

컴투스와 게임빌, 엔씨소프트가 실적성장기대감에 상승중입니다.

오늘 상장한 텔콘은 7%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