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미국 FRB 의장, "상당 기간 초저금리 유지" … 기준금리 인상 시점 내년 4월 이후

입력 2014-12-18 06:32  

재닛 옐런 미국 중앙은행(FRB) 의장이 미국의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 인상 시점을 내년 4월 이후로 제시했다.

옐런 의장은 17일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종료 후 기자회견을 열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기준금리) 정상화 절차가 앞으로 두 번 정도(next couple of)의 회의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양적완화, 즉 중앙은행의 발권력을 동원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정책과 0∼0.25%인 초저금리 등 중앙은행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취한 정책들이 '비정상적'이라고 분류되는 만큼, 기준금리의 '정상화'는 금융시장에서 인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의 옐런 의장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두 번 정도'라는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해 달라"는 질문에 "사전적으로 2를 의미한다"고 답했다.

내년 FOMC 정례회의가 1월과 3월 다음에는 4월에 열리는 점을 고려할 때 옐런 의장의 답변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내년 4월 이후에 가시화될 것이라는 뜻이라고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풀이했다.

지난 10월 중앙은행이 양적완화를 종료한 이후 전문가들은 내년 중반에 미국 기준금리의 첫 인상이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해 왔다.

옐런 의장은 선제 안내(포워드가이던스), 다시 말해 FOMC 성명 가운데 금융시장에서 기준금리 변경 시점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 문구를 이번에 변경한 데 대해 "새로운 용어를 동원한 것이 연준의 정책 의도가 바뀌었다는 신호는 아니며 이전 가이던스와 전적으로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은행은 이날 FOMC 회의 결과를 발표하는 성명에서 "통화정책 정상화에 착수하는 데 인내심을 발휘할 수 있을 것(can be patient)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가이던스는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나서도 상당 기간(for a considerable time) 초저금리를 유지하겠다던 종전 성명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이번 FOMC 회의 결과에 대한 연준 성명에서 '상당 기간'이라는 표현이 아예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을 보여 왔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