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계속 진전…30일 결론 위해 최선"

입력 2016-05-29 15:45  

현대상선[011200]의 명운을 가를 용선료 협상이막바지 진통 속에서도 진전을 보이고 있다.

29일 채권단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31일 예정된 사채권자집회를앞두고 의미 있는 결론을 내놓기 위해 해외 선주들과 협상을 거듭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지금도 협상단이 해외 선주들과 협상을 이어가고 있으며, 계속 조금씩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상선 협상단의 목표는 가능하면 30일에 채권단을 통해 협상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협상단이 선주들과의 개별 협상 결과를 채권단에 보고하면, 채권단이 이를 평가해 수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 뒤 발표하게 된다.

채권단은 앞서 현대상선 선주들의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의 채무조정을 전제로7천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건부 채무재조정 안건을 결의한 바 있다.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은 채권단의 지원 외에도 해외 선주들과 사채권자 모두가동참해야 하는 구조로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한쪽이라도 거부한다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고, 사실상 청산 수순을밟을 가능성이 커진다.

사채권자 집회가 열리는 31일 이전에 선주들과의 협상에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사채권자들에게도 고통 분담을 요구해야 하는 만큼 이달 말이사실상 용선료 협상의 '데드라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30일까지 결론을 내리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통해 이를발표하는 것이 최고의 시나리오"라며 "사채권자집회가 31일 오전 11시인 만큼 그 전까지 결론을 발표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다만 사채권자들 역시 현대상선이 청산 수순으로 들어가면 손해가 커진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만큼 순서는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이 관계자는 "집회 전까지 결론이 나지 않더라도, 당일에 구두로 사채권자들에게 협상 진척 상황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상선은 지난 2월부터 22곳의 해외 선주들을 상대로 3개월 넘게 용선료 인하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달 18일 용선료 인하의 열쇠를 쥔 주력 컨테이너선주 4곳과 대면·화상회의를통해 용선료 인하를 위한 단체협상을 벌였으나 큰 소득을 얻지 못해 암운이 드리우는 듯했다.

그러나 개별 선주들과의 '일대일 협상'으로 전환한 이후 협상 상황이 진전을 보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동안 용선료 인하에 소극적이었던 영국의 선박업체 조디악이 인하를 수용할 뜻을 내비치며 개별 협상이 큰 틀에서 진전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조디악이 인하를 수용하는 대신 보전 조건을 내걸고 있어 양측이 막판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용선료 지급 비중이 큰 조디악과의 협상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낸다면 나머지 협상도 긍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주력으로 하는 컨테이너선의 경우 다나오스(13척), 조디악(6척), 이스턴퍼시픽·나비오스·캐피털십매니지먼트(각 5척) 등 해외 선주들로부터 배를 빌려 운항하고 있다.

이 컨테이너선 선주들에게 지급하는 용선료 비중이 전체 용선료의 70%가량 돼이들 5개사와의 협상 성과가 전체 협상의 성패를 가를 전망이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