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충현의 ‘펀드노트’] 72편. 펀드 성적표

입력 2014-08-20 09:30  

학생들이 일정기간 수업을 마치며 받는 성적표에는 그간의 수업태도와 학업성취도(‘A-B-C-D-E’)가 정리되어 있다. 펀드도 투자자에게서 받은 돈을 일정기간 어떻게 운용했는지 과정과 결과를 정리해서 투자자에게 전하는 성적표가 있다.


자산운용회사는 판매회사를 통해 3개월마다 1회 이상 투자자에게 자산운용보고서를 작성해서 전달한다. 투자자는 이 자산운용보고서를 보고 자신이 투자한 펀드가 얼마나 건강하게 운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산운용보고서에 기재되는 주요내용으로는 집합투자기구의 자산, 부채 및 기준가격, 운용경과(비교지수대비 수익률) 및 손익상황, 투자자산별 평가액 및 전체자산 대비 비율, 매매주식총수, 매매금액, 매매회전율 등이 나열되어 있다.


한마디로 자산운용보고서는 투자자의 돈이 어떻게 투자되어 수익을 얻었고, 어떤 자산을 편입하고 있는지 고스란히 적혀 있는 펀드 성적표다. 자산운용보고서는 판매회사로부터 직접 또는 우편(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잘 모른다고 읽는 걸 포기하거나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투자자와 펀드매니저가 소통하는 유일하고 귀한 자료이기 때문이다. 펀드매니저의 운용전략을 읽고 운용추이를 가름할 수 있는 자산운용보고서는 지난 것도 폐기하지 말고 참고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펀드 운용 추이를 가름하는 데 과거의 자산운용보고서는 큰 보탬이 된다. 특히 펀드가 매매한 종목이나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산의 기대성과를 예상하는데 기간별 자산운용보고서는 꼭 필요한 자료다.


자산운용보고서에 나타난 펀드매니저의 투자전략이 애초 투자전략과 다르거나, 투자자가 추구하는 투자목적과 차이가 날 때는 즉시 해당펀드의 내재가치나 성장성을 살펴서 지속보유 또는 환매를 고려해야 한다.


자산운용보고서에 나오는 용어나 보고형식은 펀드유형이나 운용회사가 다르더라도 대부분 비슷하고 반복적인 것이다. 필요할 때 한번만 익혀두면 포트폴리오 리모델링을 객관적 관점으로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다.


끝으로 펀드매니저의 이동 사항도 잊지 말고 챙겨야 할 점이다. 펀드 운용의 핵심 키를 가지고 있는 펀드매니저가 바뀌는 것은 펀드가 바뀌는 것과 마찬가지다. 펀드매니저의 변경은 펀드 운용스타일이 바뀌고 기존의 포트폴리오가 교체되는 중요한 요인인 까닭이다.


자산운용보고서는 투자의 연속성을 고려할 때 펀드의 과거를 평가하고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혹 자산운용보고서에 대한 가치를 간과하고 있었다면 적극적인 관심과 활용을 통해 보다 현명한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자산운용보고서는 펀드투자의 객관화를 위해 꼭 필요한 성적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